[확대경] 美 노벨, 글로벌 네트워크SW시장 최강자가 목표

「Everythings CONNECTED(세계를 하나의 네트워크로)」네트워킹 소프트웨어의 최강자 미국 노벨社가 내걸고 있는 슬로건이다. 기업의 사설 네트워크와 인터넷을 연결하는 하나의 세계적인 데이터 네트워크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노벨의 「스마트 글로벌 네트워크」 개념은 바로 이런 목표를 구체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네트워크에 접근해 빠르고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스마트 글로벌 네트워크의 비전이자 노벨의 궁극적인 사업목표다.

노벨이 이같이 원대한 사업비전을 갖게 된 것은 일찍이 남보다 앞서 컴퓨터 네트워킹환경의 중요성을 간파하고 이 분야 기술개발에 투자를 집중한 데기인한다.

노벨이 창립된 것은 지난 83년. 미국 유타주 프로보에서 15명의 인원으로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개발에 손을 댄 이후 「넷웨어」라는 NOS(네트워크 운용체계)제품이 성공을 거두면서 이 분야 최강자로 부상했다.

그 결과 지금은 로버트 프랑켄버그 회장을 정점으로 전세계에 9천2백명의직원을 두고, 넷웨어(시장점유율 65%)와 각종 네트워크 솔루션 및 서비스를제공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에 이어 연간 20억달러 이상의 매출액을 올리는세계 제2의 소프트웨어회사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노벨은 그러나 현재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맞고 있다.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은 네트워킹 소프트웨어시장에서 굳건한 위치를 지켜온 이 회사에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 등 경쟁업체들의 시장공략은 이 회사에 새로운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10일부터 3일간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에서 열린 노벨의 기술워크숍「브레인셰어 오스트레일리아」는 이같은 환경에 처한 노벨의 향후 사업전략을 점검하고 공표하는 자리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끌었다.

프랑켄버그 회장을 제외한 노벨 본사의 최고경영층과 세계 각국 노벨지사의 책임자, 협력업체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노벨의 경영 및 제품전략 등에대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노벨의 원대한 미래비전은 행사 첫날 기조연설을 한 제프 왁스만 그룹경영담당 부사장에 의해 제시됐다.

그는 『노벨이 추구하는 스마트 글로벌 네트워크가 점차 현실화하면서 네트워킹의 중심이 클라이언트 서버에서 클라이언트 네트워크로 이동하고 있다』며 『우리의 임무는 현재 5천5백만 노벨 접속노드를 오는 2000년까지 10억접속노드로 확대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넷웨어에 기반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 넷웨어 접속기반을 확대하고풍부한 네트워크 자원을 지원함으로써 진정한 스마트 네트워크를 실현하려는노벨의 의도를 드러낸 것이다. 이를 위한 전략적 핵심은 역시 넷웨어가 되겠지만 공통 인터페이스를 통한 이기종 플랫폼 네트워크에 대한 지원도 강화해나간다는 것이 노벨의 방침이다.

데스크톱·서버·네트워크 기반구조를 포함한 전체 네트워크를 관리하는매니지와이즈·전자우편·스케줄링·작업관리기능을 갖는 그룹와이즈 등 응용 프로그램 및 솔루션의 기능강화 또한 노벨의 네트워킹사업 활성화에 기여할 강력한 수단이 되고 있다.

특히 그룹와이즈의 경우 이미 사용인구가 6백만명을 넘어선 데 이어 올해2천1백만명, 오는 99년까지는 2억5천만명이 사용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것이스튜어트 넬슨 부사장의 설명이다. 한편 최근들어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인터넷 역시 노벨의 네트워킹 사업영역을 무한하게 넓힐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

넷웨어 기반의 LAN과 인터넷 기술을 통합시켜 네트워킹의 새로운 단계로의진입을 꾀한다는 것이 노벨의 입장이다.

이 회사가 네트워크 자원의 분산형 데이터베이스기능을 하는 NDS(넷웨어디렉터리 서비스) 등 자사의 주요 소프트웨어 자원을 인터넷 기술과 결합해보안성·신뢰성·효율성을 갖춘 고기능 인트라넷 구축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는 것도 이런 노력의 하나다.

노벨은 이를 위해 이미 넷스케이프·선마이크로시스템스·오픈마켓 등 우수한 인터넷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새로운 기술 및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노벨의 빅 랭포드 인터넷/인트라넷 서비스담당 부사장은 『인터넷 기술은(노벨의)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이 되고 있다』며 서로 다른 인터넷 기술을 통합해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 네트워크 아키텍처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노벨이 향후 몇년간에 걸쳐 매년 1억달러 이상을 인터넷및 인트라넷 관련분야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보다 적은 비용으로 보다 빠른 시간내에 보다 많은 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네트워킹환경을 제공하겠다는 것이 노벨의 약속이다.

〈시드니=오세관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