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신기술 23] 동화상 GIF

최근 인터넷을 이용한 광고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그래픽파일을 이용한 새로운 동화상 기법이 각광 받고 있다.

특정한 홈페이지에 접속했을 경우 광고 아이콘이 스스로 움직이면서 새로운 광고를 보여주거나 하나의 그림이 마치 동화상처럼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준다. 상금이나 상품의 액수를 표시할 때 마치 금전등록기의 금액 표시판이움직이듯 여러 숫자가 표시되다가 1백만달러라는 표시를 보여주면서 시각적인 효과를 노리는 곳도 있다.

이 기술은 「동화상 GIF」라는 재미있는 그래픽 파일 형식을 응용한 것.

인터넷에서 파일 압축률이 가장 좋은 JPG와 함께 널리 사용되는 그래픽 파일형식중 하나인 GIF는 다양한 효과를 연출할 수 있는데 이중의 하나가 동화상GIF(Animated GIF)이다.

동화상 GIF의 작동원리는 일반 동화상을 만드는 것과 똑같다. 여러장의 그림을 합쳐서 단일한 파일로 만든 다음 이를 홈페이지에 링크시키면 연속적인사진을 보여주게 된다.

이러한 파일은 평균 30K바이트 정도의 크기여서 페이지 하나를 전부 보는시간과 비슷하게 걸리지만, 14.4Kbps급 모뎀 이상의 속도로 접속한 사용자들에게는 크게 부담이 되는 크기는 아니다.

이 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처음에는 무척 어렵게 느껴지지만 의외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대표적인 그래픽 소프트웨어 2가지 정도만 있으면 된다.

우선 아도브 포토샵(photoshop) 등의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동화상을 만들고자 하는 그림을 그려서 GIF형식으로 파일을 저장시킨 다음, 원화를 바탕으로 각종 필터링 기법을 이용해 그림에 원하는 효과를 주어 5-10여개의 파일을 만든다.

그 다음 알케미 마인드웍스사의 「GIF 컨스트럭션」이나 페다고큐리사의「GIF,GIF,GIF」등 동화상 GIF를 작성하는 소프트웨어를 이용,여러장의 파일을 하나의 파일로 묶으면 된다. 파일을 묶을 때 사진파일간의 전송시간 격차를 주거나 동일한 사진파일을 여러장 겹쳐서 사용할 경우 다양한 효과를 줄수도 있다.

또 동화상 GIF를 만드는 표준인 「interlaced GIF89a」의 옵션을 주면 매사진 파일마다에 동화상 비슷한 효과를 덧붙일 수 있다.

「GIF 컨스트럭션」이나 「GIF, GIF, GIF」같은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쉐어웨어 버전이며 투카우 홈페이지(http://www.tucows.com)등에서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최근들어 3차원 그래픽을 이용한 VRML이나 자바 애플릿, 쇼크웨이브등이속도와 프로그래밍 등의 문제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는데 비해 동화상 GIF는 초보자들이나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쉽게 작성할 수 있어 당분간은 인터넷에서의 생동감 있는 화면을 보여주는 도구로 이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구정회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