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 프로그램 하이라이트> 8,9일

뿌리를 찾아서 「파평 윤씨」(채널28 TTN 8일 오후 5시)조선시대 「동방의 추로지향」이라 불리울 만큼 예절과 학문의 깊이가 인근 타성받이의 부러움을 사게 했던 충남 논산군 노성면의 파평 윤씨 집성촌.

3백50년이 넘게 이어져온 종학당에서는 오늘도 강의소리와 교육을 받는 이들의 모습이 파평 윤씨의 뿌리를 이어가고 있다. 시조 태사공 윤신달의 탄생설화와 함께 문중사를 열게되는 파평 윤씨는 5세손 윤관 장군이 여진 대정벌이라는 공을 세우면서 파평현 개국백에 오르고 이때부터 본관을 파평이라 명하면서 그 세계가 분포된다.

핵실험, 그 전율의 기록 「구 소련의 핵실험 실상」(채널25 Q채널 9일 밤10시)

구 소련의 알려지지 않은 핵실험 실상을 공개한다. 모스크바 동쪽에 위치한 카자흐스탄 공화국, 그 북동부에 세미팔라틴스크 핵실험장이 있다. 초원속에 감춰진 핵 비밀도시 크르처토프는 그 존재 자체가 극비였으므로 지도에실리는 것조차 금지되었다. 그러나 소련이 붕괴되자 핵실험에 관한 자료를카자흐스탄과 러시아가 공동관리하게 되면서 카자흐 정부는 핵실험의 피해를밝히기 위해 이 기밀자료들을 공개하기에 이르렀다.

m·net클래식(채널27 m·net 9일 오전 9시)

같은 스승 밑에서 음악수업을 하던 음악가들을 모아 그들 음악에서 나타나는 공통점과 그 시절에 겪었던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2시간을 마련해본다. 초기 비발디나 바흐같이 교회나 형제로부터 감각적인 경험으로 음악을 시작한음악가들과는 달리 체계를 갖춘 교육방법으로 하이든에게서 음악수업을 받은베토벤은 탄탄한 악곡구성을 보여준다. 작곡가뿐 아니라 피아니스트로도 활동했던 베토벤의 제자 칼 체르니는 수많은 어린이 피아노교본을 펴내 피아노에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었고, 또한 체르니는 음악계의 거장 리스트를 배출해 내기도 했다.

비디오 베스트 「칸 영화제 독점 취재」(채널34 동아TV 9일 오전 9시20분)지난 5월9일부터 20일까지 열린 49회 칸 영화제를 독점 취재한다. 칸 영화제는 영화의 예술성이 가장 크게 인정받는 영화제로 전세계 영화인들의 선망이 되는 무대다. 올 칸 영화제는 세계 거장 감독들이 공식경쟁부문에 올라어느해보다 관심을 모았다. 미국의 로버트 올트먼 감독과 「바톤 핑크」의코헨 형제, 「마지막 황제」의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대만의 후 샤오시엔,중국의 첸 카이거 감독들의 신작 발표회 무대가 됐다. 이들 경쟁·비경쟁에오른 세계적 감독들의 기자회견과 국내에서 인기있는 첸 카이거 감독 및 장국영의 단독 인터뷰 모습을 공개한다.

에본리마을 사람들 「유괴된 사라」(채널17 dbc 8일 오후 6시)아버지로부터 몬트리올의 집으로 돌아오라는 편지를 받은 사라가 드디어에본리마을을 떠나 아버지를 만나게 되지만 그 기쁨도 잠시, 회사에 갔던 아버지가 사망한다. 우울한 기분을 달래기 위해 동네에 들어온 서커스 구경을간 사라는 아이시스라는 점쟁이를 만나 사기를 당하게 되고 레오는 사라를납치해서 몸값을 요구하는데….

토크쇼 세여자 「공옥진 선생」(채널19 HBS 8일 밤 10시10분)1인 창무극의 명인 공옥진 선생을 초대한다. 선생은 1인 창무극의 창시자이자 한가지도 제대로 해내기 어려운 춤·소리·재담 등을 한 무대에서 보여주는 창무극의 거의 독보적인 존재로 알려져 있을 뿐 아니라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해외공연에서도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외국인들에게 열광적인 박수를받아왔다. 선생은 자신의 파란만장한 삶을 이야기와 소리와 춤으로 보여주고「영광예술연구소」에서 제자들을 가르치고 있는 최근의 근황과 해외공연시의 에피소드 등을 들려준다.

우디 앨런 대표작 특선 「한나와 그 자매들」(채널22 DCN 8일 밤 12시)한나는 과거엔 재능있는 여배우였지만 지금은 유명한 록스타의 매니저인남편 엘리어트, 그리고 전 남편과의 사이에 낳은 두 아이의 엄마로서 만족하며 살아간다. 한나의 여동생 에이프릴은 그다지 인정받지 못하는 여배우이고, 지적인 막내 리는 예민하고 괴팍한 화가 프레데릭과 함께 살고 있다. 에이프릴과 리는 큰언니에 대한 사랑과 선망·질투가 얽힌 복잡한 감정을 가지고 있다. 한편 한나의 남편 엘리어트는 막내 리에게 사랑을 고백하고, 리는언니에 대한 죄책감 때문에 갈등하다가 결국 그를 받아들이지만….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