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자동차 ABS브레이크 효과 크지 않다

「자동차 안전장치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ABS 브레이크는 과연 큰 효과가있을까. 또 안전벨트를 착용하거나 에어백을 장착하면 얼마만큼 위험도를 줄일 수 있을까.」

보험개발원 산하 자동차기술연구소는 미국 고속도로안전연구소(IIHS)가 지난 69년부터 94년까지 도로교통 안전과 관련해 실시한 각종 연구결과를 담은「IIHS와 자동차 안전기술」이란 책자를 발간, 흥미를 끌고 있다.

IIHS 연구결과에 따르면 ABS 브레이크는 실제의 효과보다 과장되게 알려진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손상차량의 보험금 청구 실적을 기준으로 분석해본 결과 ABS가 제동거리를 줄이고 미끄러운 도로상에서 급제동시 운전자의 주행조정 능력을 확보해주는 등 분명한 효과에도 불구하고 충돌사고 및 수리 감소에는 별로 기여치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도심 지역에서는 21%, 비도심 지역에서는 10%의사망자 감소효과를 가져왔으며, 에어백을 장착하면 중·경상을 입을 확률이25∼29%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에어백이 특정 상황에서는 대부분 경상이지만 오히려 상해를 야기시킬 수 있는 것으로 드러나 적절한 에어백 장착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IIHS는 또한 5세이하 어린이에게 안전장치를 착용하면 충돌사고로 인한 어린이 사망자 수를 40%정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김홍식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