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취미생활 자동차 RC (6);조종기

조종기는 RC카를 제어하는 사람과 RC카 중간에서 의사전달을 하는 역할을한다.

입문자들이 구입하는 조종기세트는 사람의 의지를 RC카로 전달하는 송신기와 RC카에 부착되는 수신기, RC카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서보로 구성돼 있다.

다만 이 형태는 초보자용 키트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초보수준을 넘어선전문가급에서는 서보가 선택사양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RC카에서서보는 자동차의 운동각도를 바꿔주는 방향전환용도나 기계식변속기와 연결해 속도변환 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따라서 서보는 RC카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핵심부품의 하나인 셈이다.

서보는 현재 1만원대에서 15만원대까지 가격대에서 수십종의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 가격차별이 심한 것은 브랜드와 제품별로 성능차이가 많기 때문인데 처음부터 반조립 RC카를 공략하는 경우에는 서보 선택시 전문매장에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RC카 조종기는 조종방식에 따라 스틱타입과 건타입의 두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스틱타입은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판형본체에 스틱이 두개 꽂혀있는형태의 조정기다. 스틱타입은 전진시 조작의 난이도를 말하는 액셀레이터 트로틀링이 편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또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조종기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의견교환폭이 넓을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RC카 조종자의 편의성을 고려한 건타입은 조종기에 방아쇠가 달려있는 형태로 돼있다. 건타입 조종기는 핸들조종을 민감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이 두가지 타입의 조종기는 조종방식에 따른 구분일뿐 성능의 우열을 가리는 것은 무의무하기 때문에 RC카 사용자가 취향에 맞춰 고르면 된다.

조종기는 10만원대의 저가모델과 그 이상의 고가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10만원대의 제품은 송수신기 서보 스위치까지 제공돼 사용자가 선택의 고민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제품에는 국산브랜드인 하이텍(HITEC)사의 레인저2 모델이 있다. 소비자가격은 6만2천원.

2채널 AM방식을 사용하는 제품으로 27MHz와 72MHz 등 두종류의 주파수 사용대를 사용할 수 있다. 두종류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똑같은 주파수를 다수의 사람이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혼선을 막기 위해서다.

소비자가격이 7만8천원인 일본 JR프로포사의 JR비트기어도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조종기다.

건타입의 조종기로는 일본의 송수신기 전문메이커 EX7사에서 개발한 KO프로포가 유명하다. 소비자가격은 12만9천원.

이보다 고가의 제품중에서는 KOEX1 프리셔스모델이 유명하다. 이 모델은송수신기만 포함돼 있어 서보는 옵션으로 구입해야 한다. 특히 컴퓨터방식으로 모든 기능을 조작할 수 있어 랩타입측정과 조종기세팅의 모든 기능을 전자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현재 KOEX1프리셔스모델은 고가의 모델로는 가장대중적으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이규태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