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한국HP, 보급형 스캐너 "스캔젯 4s"

과거에는 전문가들만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했던 스캐너도 가격이 인하되고몇몇 보급형 제품들이 선보이면서 일반인들에게도 친숙한 제품이 되고 있다.

지난 연말 출시됐던 한국HP의 「스캔젯 4s」는 일반인들도 부담없이 구입해 사용할 수 있게 저가로 출시된 보급형이다.

권장소비자가격이 33만5천원(부가세별도)으로 현재까지 소개된 스캐너 중에서는 최저가다.

이미지데이터를 텍스트로 전환시켜 주는 미 비져니어사의 문서편집 OCR프로그램 「페이퍼포트」와 한글문자인식프로그램인 「아르미」(합산컴퓨터)가번들로 함께 제공된다.

「스캔젯 4s」를 작동시키기 앞서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디자인.공간활용과사용의 편리성을 증대시킨다는 취지로 데스크톱컴퓨터와 키보드 중간에 놓기좋도록 얇은 막대형으로 설계됐다.차지하는 공간도 적고 모양도 좋아 누구나갖고 싶다는 느낌을 자아낸다.

제품 형태도 복사기처럼 종이를 넣고 뚜껑을 닫아야 하는 플랫베드가 아니라 종이를 앞에 넣으면 자동으로 빨려들어가고 문서를 다 인식하면 꺼지는시트페드(sheetfed)방식을 취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사용상의 특징은 스캐너를 처음 사용하는 초보자들도작동하기가 매우 쉽고 설치 또한 간단하다는 것.시리얼 포트를 연결하고 전원 연결후 윈도3.1과 윈도95환경에서 드라이버만 설치하면 작동이 가능하다.

문서 스캔 작업도 문서를 용지 공급장치에 넣기만 하면 별다른 작업 없이곧 스캐닝한 문서가 화면상에 나타난다.

스캐닝 속도도 보통 10초 내외면 한페이지를 다 읽어들인다.4백dpi의 해상도로 읽어들인 문서상태도 좋다.단 흑백이다.

스캐닝할 문서를 공급장치에 넣으면 자동으로 전원이 연결되고 작업이 끝남과 동시에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게 돼 있는 점도 이 제품의 장점.스캐닝하기 전이나 후에 전원을 켜거나 꺼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 편리하다.

이 제품이 다른 제품에 비해 특히 좋은 점은 함께 제공되는 번들소프트웨어.

미국 비져니어사의 「페이퍼포트 3.0」의 경우 2천5백쪽 분량의 방대한 문서를 묶어서 관리할 수 있는 문서인식프로그램.

영어 문서일 경우 편집과 팩스,E-메일로의 전송이 쉽게 가능해 사용자의편리성을 증대시킨다.

합산컴퓨터의 한글인식프로그램 「아르미」도 올초부터 제공되기 시작해한글문서 편집도 쉽게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스캔젯4s」는 문서편집용으로서는 매우 우수하다.저렴한 비용으로 문서편집이나 자료정리용으로 스캐너를 구입코자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하다.

<김윤경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