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사이언스 쇼 - 벗겨진 우주신비(EBS 밤 8시)

인간들의 도전욕구는 대단해서 바다와 육지, 하늘 심지어는 땅속까지 개척해서 어느정도 승리를 거두었다. 이제 마지막으로 도전장을 던질 곳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우주의 세계.이프로그램에서는 79년 유럽 12개 국가가 공동참여해 발사한 「에어리안」로킷의 발사과정과 로킷의 내부를 상세히 설명함으로써 우주로킷의 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있으며 또한 인공위성이쏘아올려지기까지의 과정과 인공위성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아본다.

*의학다큐 건강을 위한 40분 - 만성피로(EBS 저녁 7시 5분)피로는 병원을 찾아오는 사람들이 흔하게 호소하는 증세이다. 보고에 따르면 가정의학과 외래환자의 25~40%정도가 피로를 주증상으로 호소한다고 한다. 피로의 원인은 수없이 많지만 분명한 것은 자기 몸이 스스로 조절할 수있는 범위를 벗어났다는 사실을 알리는 몸의 경고신호로 이해를 해야한다.

피로가 오면 간이 나빠진 것이 아닌 가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제로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 가운데 가기능이상이 있는 사람은 5%미만정도.

* 신한국기행-신봉승의 귀거래사 (KBS1 밤10시15분)「조선왕조 오백년」,「찬란한 여명」등 극작가로 잘 알려진 신봉승이 고향인 강릉을 찾아간다. 경포대, 동해바다로 잘 알려진 강릉을 신봉승의 고향찾기를 통해 이곳이 옛부터 예향의 고을, 문향의 고을이었음을 살펴본다.그의 시와 작품속에 숱하게 뭍어있을 남대천과 강릉단오제 등 유년의 기억을하나씩 더듬어 간다.

-드라마

*며느리 삼국지(KBS2 밤 9시 20분)

상태는 차오칭대신 빨래를 하다 혜자에게 들켜 크게 야단을 맞는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된 정례는 크게 분개한다. 인혜 또한 차오칭을 나무란다.

그러나 미치코와 차오칭은 중국의 그것과는 너무도 다른 한국가정의 법도를이해하지 못한다. 한편 상호의 편집실에 세정이 도시락을 싸들고 찾아온다.

그런 모습에 상호는 인혜에게서는 받을 수 없었던 따뜻함을 느끼는데···

*사랑의 이름으로(SBS 밤 9시 50분)

철규는 정우에게 분노에 찬 시선으로 왜 다시 혜원앞에 나타났냐고 소리친다. 정우는 괴로운 심정으로 얼마남지 않은 시간을 혜원이가 원하는 대로살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한다. 철규는 혜원에 대한 배신감과 미련으로 매일밤을 술로 지새우고, 성희는 망가져 가는 철규의 모습을 보면서 가슴 아파한다. 수진과의 이별로 마음이 괴로운 명진은 일부러 싸움판에 끼어 매를 실컷 얻어맞는다. 수진은 술에 진창이 되어 자신을 찾아온 명진에게 기다릴 테니 정리하고 돌아와 달라는 말을 남기는데 ······

- 영화

*신부와 아버지(KBS2 5일 밤 11시)

미국 코미디언의 대명사 스티브 마틴 주연의 가족오락영화.

「시라노 드벨주락」인 록산느에서 특유의 재치로 따뜻한 웃음을 안겨주었던스티브 마틴이 딸을 시집보내는 아빠의 심정을 코믹하고 실감나게 보여준다.조지는 유학중인 외동딸 애니가 돌아와서 결혼하겠다는 폭탄선언을 하자심정이 복잡해진다. 눈에 넣어도 안 아플 딸이 아직도 어린애로 밖엔 안보이고, 그런 딸을 가로채가려는 사윗감은 보나마나 도둑놈이나 사깃꾼일거라고생각하니 복잡할 수밖에 없고 딸의 결혼과 관련된 모든 일이 못마땅하기만한 조지는 일종의 신경과민 상태에 빠져, 크고 작은 소동으로 딸과 아내는물론 주위사람들을 곤란하게 만들지만····

- 교양

*작은 경제인-우리경제의 뿌리,중소기업(EBS 5일 오후6시 25분)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탄력적인 기업체제를 갖추고 있어 다변하는 국제 경제조류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뿐 만 아니라 다품종 소량화 하자는 소비자 기호의 변화에 따라 기술 집약적이고 아이디어가 뛰어난 상품생산을 위해서는 효과적이다. 이처럼 중소기업이 차지하는 역할은 경제와 기술이 발전할수록 더 커가고 있다. 중학생들에게 중소기업의 역할과 중요성에대해 설명하기 위해 학생들이 가까이 접하고 평소 좋아하는 물건인 조립완구생산업체 아카데미 과학을 찾아가 본다.

- 드라마

* 이휘재의 사나이 특공대(SBS 5일 오후 3시 30분)산악특공대로 전입온 넉살좋은 손이병, 개인주의자 고이병, 마마보이 김이병은 동기지만 서로의 개성때문에 사이가 좋지 않다. 첫 외출에서 부대의 에어로빅 여강사를 만나 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내려했으나 고이병이 개인행동을 고집하여 물거품이 되자 사이가 더욱 나빠져 서로의 어려움을 못본 체 한다. 그러나 야간 산악 훈련에서 실족하여 암벽에 매달린 고이병을 손이병이동료애를 발휘하여 구해내는 것을 계기로 세사람은 동료의 필요성을 깨닫고서로 힘을 합쳐 위험하고 힘든 특공 훈련을 무사히 마치고 특공 용사가 된다.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