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4대 SW 거인, 인터네트시장 선점경쟁 본격화

마이크로소프트(MS) IBM 노벨 로터스 등 세계 4대 소프트웨어업체의 인터 네트시장선점을 위한 제품공급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MS IBM 노벨 로터스 등 4사는 최근 인터네트에 쉽고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해 주는 웹서버 웹브라우저 웹페이지 저작도구 등을잇따라 발표하고 이 분야 표준선점을 위해 치열한 공급경쟁을 전개하고 있다. 4사는 특히 그동안 선마이크로시스템즈등 하드웨어공급회사들이 이끌어온이분야의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해 그동안 축적한 소프트웨어개발경험을 인터네트분야에 집중시킨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4사의 관심이 인터네트분야에 집중됨에 따라 국내에서도 관련현지법인을 중심으로 인터네트 관련제품 시장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 되고 있다.

MS는 최근 3종의 웹서버와 웹저작도구.보안처리기술 프로토콜 등 신기술을 채용한 제품과 규격을 공개했다. 3종의 서버는 "윈도NT"기반의 "백오피스"를 지원하는 제품으로 웹서버 "캐터펄트"、 전화-PC통합서비스용 텔레포니서버 보안용서버 "머천트" 등이다. MS는 "캐터펄트"를 지원하는 웹페이지 저작도구 "지브롤터"와 "머천트"에 채용될 신용카드결재용 보안프로토콜 "STT" 도 각각 발표했다.

IBM은 "OS 2 워프" 및 "AIX"용 웹서버 2종과 이를 지원하는 브라우저 웹익스플로러 인터네트 방화벽(firewall)기술 등을 발표했다. IBM은 또 이번제품발표에 대한 후속조치로 이들 웹서버를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DB2"등 IBM제품과 "윈도NT"등 비IBM제품에 접속할수 있는 게이트웨이 기술도 발표한 다는 계획이다.

노벨은 "네트웨어" 장기전략인 "스마트 글로벌 네트워크"를 인터네트사업 중심으로 재편하고 웹을 지원하는 "네트웨어디렉터리서비스(NDS)" 기술제공 계획을 10월초 밝혔다. 노벨은 또 웹저작도구 "퍼펙트워크스"등을 이용、 인 터네트접근서비스를 확대하고 새달에는 방화벽 및 암호화기능을 제공하는 네트웨어커넥트서비스 NCS 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밖에 로터스도 IBM과 별도로 그룹웨어 "노츠"기반의 웹페이지저작도구 인터노츠 웹퍼블리셔"와 전자우편 "cc:메일" 기반의 웹브라우저 "cc:메일 웹 을 각각 발표했다. 로터스는 이와함께 연내에 기존 "노츠"를 웹서버로 전환 한 "엔지니어링 노츠4.0"을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주)마이크로소프트 한국IBM 한국노벨 한국로터스 등 국내 현지법인 은연말부터 별도 세미나행사를 통해 미 본사가 발표한 이들 신제품 및 규격 과서비스일정 등을 집중 소개할 계획이며 현재 이와 관련된 마케팅활동에 나서고 있다. <서현진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