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채용시 일정비율을 대졸여성으로 충당하는 대졸여성 고용할당제의 도입문제가 인력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자업계등 관련업계의 관심사항이 되고 있다. 노동부는 여성인력의 고용을 확대함으로써 인력난을 덜도록 하기 위해 우선 공기업부터 신규채용 인원의 20% 까지를 대졸여성 인력으로 충당 하는 고용할당제 실시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인력수급대책을 마련、 관계부 처 협의에 돌렸다는 것이다. 노동부는 정부의 통제권안에 있는 공기업부터 대졸여성 고용할당제를 실시하면 민간기업에서도 자연스럽게 여성인력의 고용을 확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통산부는 고용할당제로 기업의 고용비용이 오히려 높아지고 남녀고용평등법의 근본취지에도 벗어난다는 이유로 이 제도의 도입을 반대하고 있다. 여성을 고용하는 것은 특별히 남성과 차별을 하지 않는 한 기업이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반강제적으 로 일정비율을 여성인력으로 충당하도록 하는 것은 무리라는 것이다. 여성인 력의 경우 현행 규정상의 생리휴가 등 일부 여성 과보호조항으로 인해 고용 비용이 상대적으로 남성보다 높고 직장에 대한 일반적인 관념도 남성과 다르다며 이같은 의견을 최근 관계차관회의를 통해 노동부에 전달했다고 한다.
▼그러나 오늘 열리는 청와대 신경제회의에서는 노동부가 관계차관회의 등 관계부처와의 협의하에 마련한 이같은 내용의 인력대책을 보고할 예정으로 있다. 어떤 방향으로 결말이 날지 궁금하기만 하다.
많이 본 뉴스
-
1
이재명 “AI 투자 위한 추경 편성하자…민주당도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
-
2
캐나다·멕시코·中에 관세부과…트럼프, 무역전쟁 개시
-
3
천장 공사없이 시스템에어컨 설치…삼성전자, 인테리어핏 키트 출시
-
4
“너무 거절했나”... 알박기 실패한 中 할아버지의 후회
-
5
우리은행, 베트남에 'K-뱅킹 이식'…현지 빅테크·핀테크 와 경쟁
-
6
올가을 출시 아이폰17… '루머의 루머의 루머'
-
7
에스오에스랩-동운아나텍, 라이다 협약 체결…'8조 항만 자동화장비 시장' 공략
-
8
오픈AI, 추론 소형 모델 'o3 미니' 출시… AI 경쟁 가열
-
9
화성시, 19.8MW 수소연료전지발전소 상업운전 돌입
-
10
한국형 '딥시크' 키우자...전문가들 “인재양성과 규제완화가 핵심”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