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특집] 외국의 TRS산업 동향

주파수 공용통신 시스템(TRS)산업은 국내에서는 이제 막 도입기에 접어들었으나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각국에서는 현재 상용화가 활발하게 진행중인 차세대 무선통신서비스다.

TRS(Trunked Radio System)는 미국에서는 특수이동무선(SMR:Sp-ecial Mobile Radio), 일본은 다중채널접속(MCA:Multi Channel Access), 유럽은 사설공중 접속이동무선(PAMR:Private Access Mobile Radio)이라는 이름으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중 PAMR는 유럽 공동표준안인 MPT 1327에 준하는 시스템들 이 유럽전역에 걸쳐 구축되고 있으며 시장을 개방, 복수의 사업자에게 면허 를 부여해 서비스 경쟁을 유도할 예정이다.

특히 외국의 경우 이동전화, 무선호출, 개인휴대통신(PCS), 무선데이터 서비스 같은 이동통신 서비스를 대신할 수 있는 유망서비스로 TRS는 부상하고 있다. 외국에서 설치되고 있는 TRS는 공공시스템과 사설시스템으로 크게 나눌 수있다. 전자는 대부분 각급 정부기관에서 설치한 것으로 경찰.소방서 등에서연계 운용되고 있다. 후자는 민간 사업자가 주파수를 할당받아 시스템을 설치하고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데 주로 긴급호출, 그룹통신같은 특수통신서비스가 필요한 운송업, 제조판매업, 서비스업 등 자영업에서 많이이용하고 있다.

TRS산업의 표준화 작업은 유럽을 제외하고 미국 일본 등은 대부분 표준규격 이 마련돼 있지 않아 제조업체별로 독자적인 방식을 채택, 보급시키고 있어시스템 상호간 프로토콜의 차이로 인한 호환성이 산업발전의 가장 큰 맹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미국은 모토롤러, E.F.존슨, 에릭슨 US 등 3개업체가 시스템 개발 초기부터 TRS기술 표준화가 없이 독자적으로 통신서비스를 제공했기 때문에 각사 별로 생산되는 시스템 및 단말기는 상호 호환성이 없으며 경우에 따라서는동일회사 기종별로도 호환성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것이 지금까지 TRS산 업의 표준화가 안된 가장 큰 이유다. 미국과 일본,유럽등의 TRS산업을 소개 한다. <편집자 주> <미국> 미국은 TRS산업의 발생지이자 종주국이다.

TRS는종래의 간이형 무선통신에서 볼 수 있는 운용상의 개선을 목적으로 71 년 미 연방통신위원회(FCC)가 상업용 주파수 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선 통신에 대한 주파수 이용지침에 따라 72년 시카코에서 3백50여가입자를 5개 채널에 수용한 것이 TRS의 효시다.

미국의 경우 TRS를 SMR서비스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는데 전통적인 시스템과T RS시스템의 2가지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주파수 대역은 8백MHz대 6백개 채널과 9백MHz대 3백99개 채널을 각각 운용하고 있다. 79년부터 본격적인 상용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으며 경찰, 소방, 의료 등 공공기관과 대규모 석유 회사, 전력회사, 건설회사 등 민간분야에서의 이용이 활성화되고 있다.

미국의 SMR는 통신법 제331조에 의해 주정부로부터 가입규제를 면제받아 공중용이 아닌 사설용으로 간주되고 있다. 특히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을 경우 공중통신망(PSTN)과의 접속도 허용되고 있으며 SMR의 소유에 대해서도 사설 시스템으로 외국인 등에 대한 법적규제도 전혀 없는 편이다.

미국은 현재 약 8천여개의 SMR시스템이 있으며 이가운데 약 80%가량이 TRS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전국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중계국간을 전용회선 으로 연결하고 있어 늦어도 오는 97년께 디지털 TRS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예상된다. 가입자수는 94년말 현재 약 3백40만명으로 추산되는데 공중용이 1백34만, 자가용이 2백6만 등이며 올해말에는 5백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TRS의 기술면에서도 미국은 선도적이다. 지난 93년 초 모토롤러, 에릭슨US 등에서 디지털 TRS를 개발, 상용화하고 있으며 지오텍 커뮤니케이션사도 9백 MHz대역의 주파수도약다중접속(FHMA)방식의 디지털 시스템을 개발했다. 모토 롤러의 디지털 TRS시스템의 경우 시분할다중접속(TDMA)방식을 채택하고 있는데 기존의 아날로그방식에 비해 6배의 능력을 제공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 영국은 2개의 네트워크와 30개 이상의 지역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사업자는 지난 87년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Band Ⅲ과 88년에 시작한 GEC 네 이션 원 등 2개사가 있다.

이들 회사는 모두 영국에서 개발한 MPT 1327표준을 채택했으나 표준의 미정 립, 고가의 단말기, 지역수요 등의 문제로 인해 지난 92년 4월 National Ban d three Radio라는 이름으로 합병됐다. 이어 93년 4월에는 미국의 PAMR(Publ ic Access Mobil Radio)사업자인 지오텍 산업사에 매각됐다.

내셔널 밴드스리 래디오는 93년 말 모토롤러가 소유하고 있는 3개의 지역면허 프리 콜 서비스를 획득함으로써 지역가입자의 3분의 1을 차지하게 됐다.

현재1백75~2백25MHz대에서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93년 말 약 6만명의 가입 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오는 96년에는 12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프랑스는 3RP시스템으로 명명되는 PAMR서비스를 1백50MHz대역을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TRS의 표준으로 MPT 1327과 Radicom 2000표준을 자유 롭게 선택해 이용할 수 있으나 현재 모든 시스템은 영국이 개발한 MPT 1327 표준에 입각한 TRS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현재 독일을 비롯한 다른 유럽국가들도 독자적인 TRS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나 디지털 교환기로 상호접속될 수 있도록 사업자들이 연계시키는 추세다.

앞으로이들 아날로그 방식의 PMR과 PAMR는 범유럽 주파수 공용통신 시스템 인 TETRA(Trans European Trun-ked Radio)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방식인 이 시스템은 TDMA 프로토콜과 9천6백bps급 고속테이터 신호장치를사용해 높은 주파수 이용성을 제공할 예정인데 오는 96년부터 영국,독 일,프랑스 등에서의 TRS가입자가 6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TRS 산업이 본궤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일본> 일본의 TRS서비스는 82년 우정성 산하 지역별로 재단법인 형태의 8개 이동무선센터 MRC 를 설립해 다중채널접속(MCA:Multi Channel Access)방식으로 도쿄지구에 서비스를 개시하면서부터 시작됐다.현재 MCA는 권역별로 8개의 재단법인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후 미.일 통산협상에 의해 미국의 모토롤러사가 일본통신 시장에 참여해 JAMTA Japan Mobil Telecommunication System Inc.)를 설립해 지난 88년 7월 부터 서비스 경쟁에 참여하고 있다.이를 "전용MCA"라고 부른다.

전용 MCA는다수의 이용자가 하나의 MCA중계국 설비를 공용(복수면허)하는 형태로 일본모토롤러가 독점적으로 JSMR(Japan Shared Mobile Radio)시스템을 운용중이다. 이에따라 일본의 TRS서비스는 MCA방식과 전용 MCA사업자간 경쟁 체제가 구축, 이용요금의 인하, 가입자 증가, 시스템 증설 등 산업이 번창하고 있다.

일본의 TRS사업형태는 제도적 측면에서 통신사업자가 아닌 자영통신업 형태 를 띠고 있다. 제도 자체는 자영통신업이나 나름대로의 요금체계를 갖고 TRS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일본의 TRS서비스는 생활권을 중심으로1 개 중계국을 설치해 단일지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비스 지역은 올1 월 현재 MRC의 경우 약 1백17개 지역, JAMTA의 경우 약 1백개 지역에 걸쳐각 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94년말 현재 가입자수는 약 80만명(MRC 60만명, JAMTA 20만명)에 이르고 있으며 매년 20%이상 꾸준히 가입자가 증가하고 있다.

지난 93년에는 디지털 시스템이 도입됐으며 올해 말까지 전국 주요도시에 디 지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어서 가입자수가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주파수 할당은 초기에 TRS용으로 8백~9백MHz대에서 25KHz에 의한 3백99개의 주파수를 할당했으나 계속적인 주파수 요구로 인해 25KHz의 대역폭을 12.5KH z로 협대화하고 1.5GHz대에 4백99개의 채널을 추가로 할당했다. 디지털 MCA 는 아날로그 방식에 비해 4~5배가량 채널효율이 높으며 서비스 방식은 기본적으로 단신방식이지만 다른 망과 접속할 경우에는 복신방식으로도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지난 90년부터는 제도적으로 공중통신망(PSTN)과의 접속이 허용되고 있으며 종합정보통신망(ISDN) 등과의 상호 연계를 통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어서 활성화가 예상된다. 일본은 미국과는 달리 독자적인 통신방식 을 개발, 표준화해 제조업체가 이를토대로 시스템을 공급하기 때문에 서로 다른 기종간에도 단말기의 호환성이확보돼 있다.【김 위 연 기 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