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닉스용 TP모니터시장 본격형성 전망

국내에도 유닉스용 트랜잭션 프로세싱(TP)모니터 시장이 본격 형성될 전망이 다.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들어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이 급속도로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면서 그동안 메인프레임 환경 하에서만 구축할수 있던 온라인 트 랜잭션 프로세싱(OLTP)기능을 유닉스 시스템 환경에서도 구현할수 있는 TP모 니터가 국내에도 본격 소개되고 있다.

이에따라 그동안 메인프레임의 독자 영역이었던 OLTP시장을 둘러싸고 메인프레임 진영과 유닉스 시스템 진영 간에 일대 격돌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국내에서는 AT&T GIS.한국IBM.한국유니시스.펜타코리아등 업체가 "탑 엔드"."턱시도"."엔시나"."오픈 OLTP"등 다양한 TP모니터를 각사의 유닉스 시스템에 적합하도록 이식해 제공하고 있다.

유닉스용 TP모니터를 이용해 OLTP 기능을 구현하는 것은 아직 전세계적으로 초보적인 수준에 불과하지만 향후 오픈 시스템과 클라이언트 서버 환경이 확산 추세를 보이면서 TP모니터를 통한 OLTP구축이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 다. 특히 유닉스용 TP모니터를 이용해 OLTP시스템을 구축하면 기존의 메인프레임 에 비해 훨씬 저렴하게 온라인망을 구축할수 있을 뿐아니라 특정 벤더에 상관없이 분산 데이터베이스 환경을 구축할수 있는 장점이 있다.

국내에서는 신영증권.광주은행.중앙병원.동양투금등에서 TP모니터를 이용해O LTP 기능을 구현하고 있는 실정인데 향후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이 확산 추세 를 보이면서 도입이 점차 증가할 전망이다. <장길수 기자>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