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정책위와 여의도연구원은 7일 국회에서 '부동산정책 진단' 긴급간담회를 공동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의 22번째 부동산 대책인 6.17 대책 발표 후, 서울시 부동산 폭등 등 문제점이 들어나면서 대책 마련을 위해 마련됐다. 지상욱 여의도연구원 원장이 좌장을 맞고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 두성규 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손태락 전 국토교통부 주택토지실장, 김희국 미래통합당 국회의원 그리고 한승호 시민이 토론자로 참석했다. 참석한 패널들은 이구동성으로 6.17대책을 포함한 문재인 정부에서 내놓은 22차례 대책들이 기대와는 달리 성과를 얻지 못했다는 입장을 보였다.

Photo Image
3일 오후 서울 송파구의 부동산 중개업소 밀집 상가 모습. 연합뉴스.

권 교수는 아파트가 일반 소비재와 같은 시장재임에도 마치 토지와 같은 부증성을 가진 공공재로 오인하여 내놓는 대책마다 헛발질이 되었다고 지적하며, 보유세 등 증세대책도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고 원장은 현 정부의 부동산정책을 총채적 실패로 평가하고 이로 인해 민심이반, 특히 30~40대 젊은 무주택자 국민의 저항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선 공급확대, 후 시장규제가 바람직한 방향이며, 수도권 그린벨트 해제와 도심재정비 사업활성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두 박사는 정책당의 대책들을 볼 때 정부의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현실인식이 부족함으로 꼬집었다. 특히 위법적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통해 선량한 국민들을 투기자 내지 문제 집단으로 취급함으로써 많은 국민들의 실망감과 좌절감을 안겨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두 박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법한 다주택 보유에 대한 죄의식을 강요하는 정책 방향의 전환이 급선무이며, 무엇보다 공급 위주 정책이 절실함을 강조했다.

손 전 실장은 현재의 수도권 주택가격 급등상황에 필요한 대책으로써 재개발·재건축 사업에 대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강남3구 및 가격급등지역에 대해서는 집값 급등의 촉매로 작용하지 않도록 하는 대책이 뒷받침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김 의원은 우리나라 주택정책이 근본 철학도 없이 독단적으로 수립되고 있어 많은 문제들을 야기하고 있는데, 향후 도시정책의 일환으로 수립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특히 서울 등 수도권 도시정책의 국제도시화, 200~500%로 묶여있는 용적률 규제 완화, 국가목표를 우선할 수 있도록 그린벨트 해제권의 재검토 및 도시계획시설결정 권한의 지자체 위임 등의 정책적 대응이 급선무임을 강조했다.

한승호 시민은 현 정부의 정책은 세금과 규제만 퍼부어 서민이 집사는 것을 더 어렵게 하고 있으며, 한마디로 내집 마련의 사다리를 걷어차고 있다며, 서민 실수요자들의 주담대(모기지)는 오히려 확대하고 지원하는 것이 좋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여의도연구원은 간담회에서 나온 다양한 지적과 대안 등을 당 내외에 공유하고 정책으로 발전시킴으로써 바람직한 부동산정책과 입법 방안의 마련을 추진해갈 계획이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