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국제 AI 분석대회 '사이버AI 컵 2025' 우승

Photo Image
최윤호 부산대 교수가 지도한 'AI지킴이팀'이 지난 22일 일본 오키나와에서 열린 국제 인공지능(AI) 분석대회 '사이버AI 컵 2025'에서 1위를 차지했다.

부산대 정보컴퓨터공학부 소속 연구진이 지난 22일 일본 오키나와에서 열린 국제 인공지능(AI) 분석대회 '사이버AI 컵 2025'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 대회는 세계 각국의 AI 보안 분석팀들이 실제 사이버 위협과 유사한 대용량 시계열 데이터를 AI 기술로 분석하고 대응하는 기술력을 대루는 경진대회다.

최윤호 부산대 교수가 지도한 'AI지킴이팀'은 대용량 비정상 시계열 데이터를 생성형 AI로 분석하는 데 있어 뛰어난 기술 역량을 선보이며 대회 최종 우승을 거머쥐었다. AI지킴이팀은 석·박사 통합과정 중인 김재석·누룰 하지라 학생과 석사과정 중인 예실코이 세르잔 학생, 학부연구생인 이광훈 학생 등 4명으로 구성됐다.

최윤호 교수는 “우리 연구실이 축적해온 '대용량 비정상 시계열 데이터 AI 분석' 역량이 국제적으로도 통용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사업인)제로트러스트 클라우드보안연구센터(ITRC)에서 지속해 온 클라우드 기반 보안 데이터 분석 연구의 성과로 AI 핵심 기술 개발과 AI 융합 연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인 기자 modernman@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