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클라우드가 '백석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AIDC)'를 개관했다.
백석 AIDC는 고집적·고효율 차세대 냉각기술 등을 적용한 AI 전용 데이터센터다.
KT클라우드는 고성능 컴퓨팅·대규모 데이터 처리를 위한 AI 그래픽처리장치(GPU) 요구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백석 AIDC를 구축했다.
백석 AIDC는 경기 고양시에 있는 KT 백석빌딩에 위치했다. 안정적인 전력과 공조 시스템을 제공한다.
KT클라우드는 백석 AIDC와 기존 7개 수도권 데이터센터를 연계한 통합 운용체계를 구축한다. 하나의 형태로 연동하는 '원 DC(One DC)' 네트워크를 확장했다. 백석 AIDC를 통해 안정적인 코로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글로벌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CSP)와 연결을 돕는 전용회선 서비스를 제공한다.
KT클라우드는 가산, 경북 등 추가 확보 예정인 데이터센터도 대용량 GPU를 수용할 수 있는 AIDC로 개관할 예정이다.
지난 29일 진행된 개관식에는 김승운 KT클라우드 IDC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김 본부장은 “급증하는 AI 인프라 수요에 맞춰 백석 AIDC를 개관하게 됐다”며 “AIDC 확대와 운용 효율화에 집중하고, 국내 최고 인프라 서비스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류태웅 기자 bighero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