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산업은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2024 광주미래산업엑스포'에 참가해 핸들개폐기, 수문, 밸브 등 상·하수도와 용수 설비 제품을 전시했다.
대한민국 미래모빌리티 선도도시 광주시가 주최하고 광주시관광공사와 대한무역진흥공사(Kotra)가 주관한 이번 전시회에서는 미래자동차, 드론, 뿌리, 가전·로봇 등 첨단 기술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금속 창업기업으로 상하수도 공사업을 전문으로 영위하는 대화산업이 출품한 핸들개폐기는 농업용 수로에 설치하는 장치다. 지면과 수평한 방향의 핸들을 회전시켜 수로를 개폐할 수 있으며, 핸들의 회전 정도를 사용자가 확인할 수 있다. 필요한 양 만큼 개폐가 가능, 필요에 따라 제어가 가능한 핸들형 수로 개폐기이다.
STS 스텐으로 제작해 부식을 방지 또는 예방할 수 있으며 손쉽게 작동 가능한 핸들형 개폐기다. 기존 개폐기와 달리 조작이 수월하며 농업용수 유입량 조절이 가능하다. 개폐정도를 확인할 수 있어 필요한 만큼 효율적으로 물을 공급할 수 있으며 고무패킹만을 교체함으로써 유지보수 관리가 효율적이라는 장점을 갖고 있다.
수문의 경우 농업 배수로, 하천의 침수지역 , 해안지역 등 자연 배수 및 유수의 방류 또는 조절을 차단하는 기능을 한다. 롤러게이트를 부착해 좌우 밸런스를 유지하고 인양 마찰력을 줄여주면서 권양기의 원할한 작동을 돕는다. J형·I형·P형 합성고무 부착 지수와 내후성이 뛰어나다.
이 회사는 해외업력 업체로 뷰커, 벨드버그, 루보, 유에프엠, 교와키고 등을 두고 있다. 대불지구 취수탑 및 관로공사, 노촌지구 농어촌용수개발사업 중 취수탑 및 기계공사, 광주교통문화회관 건축공사 중 잡철물공사, 광주호 뚝 높이기 사업 등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광주=김한식 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