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플러스]진로·진학 Q&A, “선생님, 어느 고등학교로 진학해야 해요?”

Photo Image
권이혁 경희여중 교사.

Q : 선생님, 선생님, 중학교 3학년이 되니 고등학교 진학에 대하여 생각이 많아졌어요. 친구들은 외고, 국제고, 과학고 등 본인이 가고 싶은 고등학교들을 말하고 있는데 저는 아직도 어느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게 좋은지 결정하지 못했어요? 어떻게 해요?

A :선생님 : 고등학교 진학에 고민이 많구나. 상급학교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이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친구들의 말에 불안감을 느낀다는 것이 본인에게도 진로에 관한 생각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으니 편안하게 생각해 주세요.

Q :학기 초에 어떤 점을 생각하고 결정해야 하나요?

A : 상급학교에 관한 결정이 안 된 상태라면 본인의 진로 희망을 고민해 보세요. 진로 희망이 없다면 관심 분야를 생각해 주세요. 예를 들어 로봇 분야에 관해 관심 있다면 고등학교를 로봇에 관련된 로봇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방법도 있고, 대학교를 로봇에 관련된 학과로 진학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Photo Image

관심 분야를 결정했다면, 본인의 학업성적을 잘 판단해 주세요. 해당 분야로 진학하는 데 필요한 학업성적이 있으며, 해당 분야에서 필요한 중학교 과목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분야에 관심이 있고 의과대학에 진학하기를 희망한다면 특히 수학·과학 과목 등 우수한 성적이 필요합니다.

학기 초에는 관심 분야를 잘 탐색해 학업능력 등을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본인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우리는 진로 경로의 다양성이라고 표현합니다. 진로 경로가 매우 다양하므로 단순하게 고등학교를 결정하기보다는 본인의 관심 분야를 고려하여 진로를 결정한 후 다양한 진로 경로에 대해 탐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 가고 싶은 고등학교에 대한 정보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나요?

A : 고등학교에서는 학교를 홍보하기 위해 입학설명회, 진로 체험, 선배와의 만남 등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관심이 있는 몇몇 고등학교 홈페이지 또는 SNS 등을 살펴보시며 해당 행사에 참여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하나의 고등학교를 방문하기보다는 본인이 관심이 있는 여러 고등학교에 관심을 가지고 여러 고등학교를 비교하신다면 고등학교 입학원서를 작성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등학교에 대해 고민하고 결정해 보는 연습을 하면 할수록 본인의 진로 역량이 높아지는 것이니 이 상황을 행복하게 즐겨주세요. 선생님에게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상담을 요청한 것이 정말 잘하고 있는 것입니다. 자신감을 가지세요. 이미 잘하고 있고 앞으로도 잘 할 수 있습니다.


에듀플러스는 현직 중·고등학교 진로 교사가 현장에서 자주 받는 질문을 중심으로 진로·진학 상담을 연재합니다. 학생의 질문에 현직 교사가 대답하는 Q&A 형식으로, 어려운 진로·진학 고민을 쉽게 풀어드립니다. 진로·진학 고민거리가 있다면, 에듀플러스 이메일(running@etnews.com)으로 보내주세요.
마송은 기자 runn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