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안당,'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 발간…AI 창작자 어시스턴트 활용

Photo Image
생성형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 표지.

생성형 인공지능(AI)으로 디지털 감성 콘텐츠인 웹툰 만화 창작에 영감과 힘을 주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 스토리 기획자, 콘티 작가, 만화가, 배경과 소품 디자인 채색가 등 멀티플레이어 역할을 해주는 생성형 AI를 창작자의 어시스턴트로 활용한다면 창작자는 본질에 치중해 더욱 좋은 작품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도서출판 성안당은 스테이블 디퓨전·미드저니·챗GPT '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를 펴냈다. 부록으로 코어/펑크 프롬프트를 제공한다.

김한재 강동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과 교수가 집필한 '생성형 AI로 웹툰 만화 제작하기'는 스테이블 디퓨전과 미드저니를 이미지 생성 AI로, 챗GPT를 텍스트 생성 AI로 활용해 웹툰 만화를 제작할 수 있는 다양한 웹툰 제작 프로세스와 디테일한 프롬프트 적용 방법을 제안한다. 현업의 프로 작가도 이제 막 만화 애니메이션에 입문하는 학생도 누구나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감정 프롬프트같이 디테일한 영어 단어로 이미지를 척척 만들어 내거나 스테이블 디퓨전의 로라(LoRA, Low-Rank Adaptation), 즉 파인튜닝을 위한 경량화 기법로 이미지에서 이미지를 활용하는 법, 챗GPT와 미드저니(이미지 생성 AI) 에서 강력하고 효율적인 프롬프트를 사용하는 방법 등 저자의 다양한 강의 경험을 통해 쌓은 노하우로 체계적으로 알려준다. 또 전반적인 웹툰 만화 스토리 기획과 캐릭터 창출, 배경과 소품, 표정 등 다양한 이미지와 텍스트 요소를 어떻게 생성해 낼지 디테일한 프롬프트와 설명으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김한식 기자 hskim@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