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지능화협회가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Kementerian PPN/Bappenas)와 1월 23일 인도네시아 블루 이코노미(해양 경제) 혁신을 위한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는 2023년 블루 이코노미 로드맵을 마련, 2045년까지의 5단계 전략적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지속가능한 해양 생태계 보전관리 및 해양산업의 스마트화를 통한 경제성장 목표를 수립하였다.
산업지능화협회는 산업 디지털 전환의 기반을 조성하며 산업과 기업의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역할 수행하고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세미나 프로그램을 제공해온 만큼, 디지털 전환 기술을 적용하여 지속가능한 해양 경제를 실현하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정기적인 양자 대화 및 협의 △모범 사례 및 정책에 대한 정보와 전문 지식 교환 △교육 과정, 정책 분석, 기술 지원 및 컨설팅 서비스 활동 △연구 개발(R&D) 분야의 기술 교류 및 공동협력 △관련 분야 세미나, 워크숍, 컨퍼런스 개최 등에 대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산업지능화협회 김태환 상근부회장은 이번 인도네시아 국가개발기획부와 MOU를 시작으로 “향후 한국의 디지털 전환 전문 공급기업과 인도네시아 기업 간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협력 네트워크와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인도네시아와 국내 산업 디지털 전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