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 비교 검색 서비스 'VS검색' 오픈

Photo Image
다나와 VS검색 오픈

커넥트웨이브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는 새로운 비교 검색 서비스 'VS검색'을 오픈했다고 9일 밝혔다.

VS검색은 여러 제품의 사양, 가격, 후기를 한 페이지에서 손쉽게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다. 검색창에 제품명을 입력하고 VS검색 버튼을 누르면 검색한 제품을 기준으로 비교리스트가 구축된다.

구축된 비교리스트에서 약 30~40가지 제품과 관련한 항목이 자동으로 비교된다. 차이점·특장점이 강조 표시돼 직관적으로 제품 사양을 파악할 수 있다.

VS검색은 다나와 비교검색 노하우가 집약된 서비스다. 사용자들이 어떤 제품을 비교하는지, 어떤 동선을 선호 하는지를 분석하고 반영해 다나와 만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구현해냈다.

VS검색은 제품 사양 외에 최저가 추이 정보를 제공한다. 정성적인 비교를 위한 평점과 리뷰, 관련 콘텐츠 비교 정보도 함께 제공한다. 비교 내역은 마이페이지에 저장할 수 있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나 커뮤니티에 공유할 수 있다.

다나와는 내년 VS검색에 커넥트웨이브 기업전용 대형언어모델(Private LLM) 서비스 'PLAi'를 결합해 한층 고도화 시킬 예정이다. VS검색과 PLAi가 결합될 경우 자연어 검색을 통해 VS검색 결과를 호출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검색창에 “100만원대 이하의 가성비 노트북을 추천해줘”라고 입력하면 성능, 무게, 디자인 항목에서 각각 강점이 있는 제품이 자동으로 추천된다. 각 제품의 특장점과 비교정보도 화면에 제시된다.

다나와 측은 이번에 선보이는 VS검색 서비스가 '비교검색 끝판왕'을 위한 서비스가 될 것으로 자신했다. 정재웅 다나와 사업 대표는 “VS검색처럼 수십 가지 항목을 자동으로 비교 분석해 제시하는 서비스는 없었다”며 “다나와가 가진 14억개 상품 정보를 클릭 몇 번에 2~3개로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비교검색 서비스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경하 기자 maxk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