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윤석열 정부의 경제 정책을 비판하며 추경을 검토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세수 부족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주문했다.

이 대표는 2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서민들의 삶이 너무 어렵다”며 “서민들의 삶을 지원하고 침체하는 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인 추경도 반드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코로나19 종식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인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다며 윤석열 정부의 경제 정책을 비판했다. 이 대표는 “월급 빼고 다 올랐단 말이 진짜 현실이 됐다. 작게나마 상승했던 실질 임금이 가파른 물가 상승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며 “바이러스는 평등하지만 재난은 평등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국제통화기금은 복지 지출 확대, 고소득 증세 같은 정책을 제시했다. 하지만 윤 정부는 초부자 특권 감세라는 거꾸로 정책을 시행했다”면서 “며칠 전에는 복지 축소 정책까지 들고나왔다. 지자체를 몇 년 동안 경험했지만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의 복지 정책을 통폐합한다는 얘기는 참 듣기 민망했다”고 말했다.

또 “이제라도 수출 정상화, 경기 회복을 위한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공공요금 인상과 엘니뇨 현상에 따른 여름 냉방비 폭탄에 대해서도 대응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했다.

서영교 최고위원도 경기 침체에 따른 세수 부족이 심각하다고 설명했다. 서 최고위원 역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추경을 편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 최고위원은 “세수 펑크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4월 한 달 만에 세수 부족이 10조원이나 늘어났다”면서 “1월엔 7조원, 2월엔 16조원, 3월엔 24조원 마이너스 되더니 이젠 4월엔 34조원 마이너스”라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이 세금을 내면 일부를 다시 국민에게 돌려드려서 경제를 살리는 마중물을 만들어야 한다”며 “그런데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이 추경은 없다고 한다. 윤 정부는 국민을 살려낼 수 있는 경제 능력을 보여야 한다”고 질타했다.


최기창 기자 mobyd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