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 간 일본 실무방문 마치고 귀국
日 정계 주요인사 만나 "한일관계 개선"

Photo Image
일본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도쿄 게이오대에서 열린 한일 미래세대 강연에서 일본 학생들과 한국인 유학생들을 상대로 강연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한일관계 증진에 대해 “양국 공동이익 및 세계평화와 번영에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방일 이틀째인 17일 도쿄 게이오대학 강연에서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한일 양국이 관계개선과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것이야말로 양국 공동이익 및 세계평화와 번영에 매우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게이오대 재학생과 우리나라 유학생에게 한일 청년세대의 주도적 협력과 교류를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2차대전 이후 일본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체제에 대한 확고한 믿음을 바탕으로 경제적 번영을 이룩했을 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에 대한 세계 최대 원조국 중 하나로 국제사회에서도 그 책임과 기여를 다해왔다”며 “한국 역시 자유·인권·법치라는 보편적 가치에 기반해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이룩했을 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역할과 책임에 최선을 다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한국 청년들과 자유롭고 왕성하게 교류하고 협력한다면, 청년세대의 신뢰와 우정이 가져올 그 시너지를 우리들이 체감하는 데 긴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윤 대통령은 “한일 양국은 세계 어느 나라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비슷한 문화와 정서를 공유하고 있고, 양국 국민의 민간 교류도 매우 활기차고 역동적”이라며 “가까운 이웃인 한국과 일본이 자유·인권·법치라는 보편 가치에 기반한 자유민주 국가라는 것이, 그 자체로 특별한 의미”라고 했다.

이어 “김대중 대통령께서는 25년 전인 1998년 이곳 도쿄에서 50년도 안 되는 불행한 역사 때문에 1500년에 걸친 교류와 협력의 역사를 무의미하게 만들어선 안 된다고 역설했다. 저는 미래 세대가 바로 한일 양국의 미래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메이지 시대의 사상가 오카쿠라 덴신은 '용기는 생명의 열쇠'라고 했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내기 위해 조금 더 용기를 내자”고 역설했다. 이날 강연에는 200여명 학생들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일본 정계 주요 인사들도 접견했다. 일본 내 주요 한일친선단체 인사들을 접견하고 일본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의 이즈미 겐타 대표도 만났다. 친선단체 인사로는 일한의원연맹의 누카가 후쿠시로 회장과 스가 요시히데 차기 회장 내정자(전 일본 총리), 오부치 유코 부회장, 일한친선협회 가와무라 다케오 중앙회장, 일한협력위원회 아소 다로 회장(전 일본 총리)과 나카소네 히로후미 회장 대행 등이 참석했다.

Photo Image
1박2일 간의 일본 방문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7일 오후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환송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번 방일이 12년 만에 성사된 정상 간 양자 방문으로서 양국 관계를 정상화하는 첫걸음”이라며 “양국 정상 차원에서 한일관계를 개선하고 발전시키겠다는 공동의 의지를 재확인한 만큼 향후 이런 긍정적인 분위기가 양국 국민 간 우호 협력 강화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누카가 회장은 “오랫동안 일한의원연맹 간사장과 회장으로서 한일관계 개선 필요성을 지속해서 강조해왔다. 오늘 이렇게 기념비적인 성과를 거두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스가 전 총리도 “양국 정부가 한일관계 개선의 첫걸음을 뗀 것은 중요한 의미가 있는 만큼 일한의원연맹 차원에서도 한일 간 의원 교류 활성화와 건설적인 정책 제언을 통해 한일관계의 발전을 뒷받침하기 위한 노력을 펴겠다”고 말했다.

일한협력위원회 회장이자 일본 자민당 부총재인 아소 전 총리는 “현대 한일관계 70여년 역사에서 양국 관계가 가장 큰 고비를 맞았는데, 윤 대통령의 결단과 리더십으로 한일관계가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7시50분쯤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김건희 여사와 함께 귀국했다. 공항에는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주호영 원내대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이진복 정무수석, 조현동 외교부 1차관,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장관 직무대행) 등이 윤 대통령 부부를 영접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