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POSTECH·총장 김무환)은 김상욱 생명과학과 교수·김동효 박사·하도연 박사 연구팀이 환자의 유전자에 생긴 돌연변이가 조직 특이적으로 암을 일으킬 수 있는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모델을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Photo Image
김상욱 포스텍 생명과학과 교수

암을 일으키는 돌연변이(드라이버 돌연변이)를 식별하는 것은 다양한 종양에 걸쳐 뚜렷한 병리학적 메커니즘을 밝히고, 환자별 치료 기회를 제공하는 데 중요하다. 연구팀은 암 유형별 드라이버 돌연변이를 식별하고 최첨단 성능을 갖춘 기계학습 모델을 구성하기 위해 시퀀스 공진화 분석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을 고안했다. 66가지 암 유형에 걸쳐 2만8000개 종양 샘플에서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암 드라이버 돌연변이를 탐지할 수 있는 방법이다.

연구팀은 단백질 서열 분석과 기계학습을 통해 돌연변이 발암 가능성을 예측하는 모델을 개발하고, 기존 모델과 비교해 높은 정확도와 민감성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또 기존 연구에서 사용되지 않은 단백질 서열 공진화 분석을 이용해 인공지능(AI)을 학습시켜 특정 암종을 일으킬 수 있는 단백질 잔기(다당류, 단백질, 핵산의 중합체 사슬내의 특정 단위체)나 돌연변이를 찾아냈다.

Photo Image
김상욱 포스텍 교수팀이 발암 돌연변이를 정확히 예측하는 AI를 개발했다. 암을 조기 진단하는데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관련 이미지.

연구를 통해 발견된 돌연변이들은 조직 특이적 단백질 상호작용 네트워크를 교란시켜 특정 암종을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성과는 암 조기진단 기술과 새로운 암 치료 타깃 발굴에 접목돼 효과적인 암 예방과 치료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상욱 교수는 “이 기술을 이용하면 기존에 찾아낼 수 없었던 새로운 발암 유전자 변이를 찾아낼 수 있으며, 기존 기술과는 차별화된 암 진단 및 치료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텍 의료기기혁신센터, 인공지능대학원,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지원사업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생물정보학 분야 권위지인 '브리핑스 인 바이오인포매틱스'에 발표됐다.


포항=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