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챗GPT'와 같은 인공지능(AI) 기술을 공부해서 업무에 적용하려는 2030 직장인이 늘고 있다.

글로벌 온라인 강의 플랫폼 '유데미' 한국 파트너 웅진씽크빅에 따르면, 1월 한 달 영어로 제공되는 88개 AI 강의 중에서 22개 AI 강의를 국내 이용자가 결제해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챗GPT와 같은 생성형AI 관련 강의가 수강생 사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챗GPT 마스터클래스:초보자를 위한 완벽한 가이드 △챗GPT를 활용해 2023년 업무 정복 △챗GPT를 활용한 웹 코드 등이 대표적이다.

해당 클래스는 챗GPT가 보유한 대규모 언어처리 기능을 활용한 검색엔진최적화(SEO) 웹페이지 제작이나 번역, 잘 작성된 고객상담(CS)용 FAQ(자주 묻는 질문) 콘텐츠 및 마케팅 브로슈어 제작, 이메일 및 블로그 작성 등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 간단한 코딩을 통해 나만의 챗봇을 만드는 방법 등을 다양하게 다뤘다.

유데미에서 챗GPT를 주제로 다루는 강의만 현재 323개가 검색됐다. 챗GPT를 활용해 전자상거래 분야 성과나 디지털 마케팅 등 업무 생산성 높일 수 있는 교육 콘텐츠가 가장 활발하게 제작·공유되고 있다.

Photo Image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유데미에서 인기가 높은 챗GPT 관련 강의

웅진씽크빅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챗GPT가 공개되고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온라인 강의가 제작, 공유되면서 국내 이용자가 영어로 된 교육 콘텐츠까지 스스로 찾아보고 있다”며 “수강생에게 인기가 높은 콘텐츠부터 한글화해 이용자가 편리하게 볼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데미는 누구나 교사가 될 수 있다는 콘셉트 아래 개발자나 직장이 자신의 지식, 정보, 기술 등을 온라인으로 공유할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이다. 챗GPT를 비롯해 강의 주제 60% 이상이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정보기술(IT) 관련 최신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서도 챗GPT 작동 구조, 튜토리얼, 초보자를 위한 단기 과정, AI를 업무 파트너로 활용하는 방법 등이 활발하게 공유되고 있다. 업무 디지털 전환으로 마케팅이나 기획 등 자신의 업무에 챗봇 등 신기술을 적용해 생산성을 높이거나 새로운 기술을 배우려는 2030 세대 수요가 반영된 것이다.

AI 활용을 위해 파이선 등 복잡한 컴퓨터 언어 교육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간단히 대화형 챗봇을 활용하는 것만으로 자신의 업무 분야에 맞게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것도 장점으로 꼽혔다. 해외에서는 챗GPT를 통해 생성한 블로그 글을 웹 검색 상단에 노출하는 방법을 테스트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 있다.


홍정민 휴넷 에듀테크연구소장은 “AI 전문가가 아니라 AI+X(다양한 산업) 전문가의 역량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며 “기본적 마인드와 툴 사용법을 익히면 AI를 활용해 업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김명희기자 noprin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