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러시아 와그너그룹 소속 용병. 연합뉴스=AP

우크라이나 군인이 최근 전투에서 러시아 용병기업 와그너그룹 소속 대원들이 “좀비 같았다”고 묘사하며 마약 복용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1일(현지시간) CNN 방송과 인터뷰한 우크라이나 소속 군인 안드리와 보리슈는 바흐무트에서 와그너그룹 용병들과의 전투를 묘사하며 이같이 주장했다. 바흐무트는 최격전지 중 하나로 러시아가 최근 대규모 병력을 투입한 것으로 알려진 곳이다.

안드리는 와그너 용병들의 전투력이 비현실적으로 끈질기다며 이들이 약물을 투약하고 있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는 “우리 기관총병은 그들(와그너 용병)을 향해 총을 쏘면서 거의 미쳐가고 있었다. 분명 맞았는데도 쓰러지지 않는다고 했다. 피를 모두 흘리고 나서야 쓰러졌다”고 전했다.

안드리는 와그너 용병과의 전투를 ‘좀비영화의 한 장면’이라고 묘사했다. 그는 “와그너 용병들은 동료들의 시체를 밟고 전진했다”면서 “그들이 전투에 투입되기 전에 약을 복용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인다”고 했다.

그는 “10시간 동안 계속해서 싸웠다”며 “(적들은) 그저 파도 같은 수준이 아니라 끊임없이 들이닥쳤다. 우리 편은 20명 정도, 저쪽 편은 200명은 되는 것 같았다”고 돌아봤다.

와그너그룹의 공격 방식은 먼저 죄수들로 구성된 신입 용병들을 대거 투입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탈주한 전직 용병은 이 죄수 출신 병사들이 ‘총알받이’로 소모됐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전사자가 늘면 그보다 더 많은 병사를 투입했다고 전직 용병은 전했다.

안드리는 바흐무트에서 상대한 와그너그룹 용병부대가 한 줄에 10명씩 30m가량으로 늘어선 뒤 정해진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땅을 팠고, 또 다른 10명 그룹이 똑같이 뒤따르는 방식으로 인해전술을 폈다고 설명했다.

와그너그룹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측근이자 ‘푸틴의 요리사’라는 별명을 가진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설립한 용병기업이다.


와그너는 사면을 미끼로 중범죄자들을 데려와 우크라이나 격전지에 투입했다고 전해진다. 안드리가 CNN에 제공한 와그너 용병 포로의 심문 녹취록에는 “마약을 팔다 감옥에 가게 됐고, 변호사를 꿈꾸는 딸의 앞길을 막지 않기 위해 와그너에 자원했다. 우리 모두 푸틴을 두려워한다”는 증언이 담겼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