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중국에서 생산하는 아이패드 물량 일부를 인도로 이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주력제품인 아이폰에 이어 아이패드 생산거점을 다각화하면서 '탈중국'에 속도를 낸다.

미국 CNBC는 5일(현지시간) 복수 인도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애플이 아이패드 생산 물량 일부를 중국에서 인도로 보내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했다.

애플은 지난 9월 아이폰14를 인도에서 생산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그동안 중국에 집중한 최신 아이폰과 아이패드 물량을 인도로 분산하는 움직임이 뚜렸하다.

CNBC는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애플의 공급망 다양화로 이어졌다고 봤다. 확진자 발생 지역을 봉쇄하고 인력·물류 통행을 금지하는 방역 당국 방침이 장기화하면서 아이폰 생산에 차질을 빚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이 같은 방역 대책에 반대하는 시위가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불안정한 정국이 이어지고 있다.

Photo Image
<자료: 전자신문 DB>

CNBC는 애플이 인도에서 아이패드를 생산하는 구체적 시기 등은 미정이라고 전했다. 소식통을 인용해 아이패드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전문 인력이 부족해 물량 이관 계획이 지연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최근 몇 년간 영토 분쟁에 따른 군사적 긴장이 고조되는 인도와 중국의 관계도 아이패드의 인도 생산 시점에 영향을 줄 것으로 봤다.

진 먼스터 루프벤처스 애널리스트는 “애플은 향후 5년 안에 인도와 중국 이외 다른 국가를 아이폰 생산지로 추가할 것”이라면서 “베트남, 말레이시아, 미국 등이 유력하다”고 말했다.


한편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이르면 7일(현지시간) 방역 정책 완화 조치를 발표할 예정이다. 엄격한 방역 정책에 반발하는 시위대가 시진핑 국가주석과 공산당으로 화살을 돌리는 조짐을 보이는 데 따른 민심 수습책으로 보인다.


윤희석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