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펌프킨의 친환경 에너지 충전소 관리 솔루션 'eBAB 충전기 통합 운영 시스템'은 전기차 충전기 통신규약 표준인 OCPP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펌프킨은 전기자동차, 전기비행기, 전기선박, ESS 연계형 V2G 초고속 급속충전기 등 대용량 급속 충전인프라 구축에 주력한 충전솔루션 제공 기업이다. 전국 급속충전기 2000여대의 연간 충전공급량 251GW을 공급하고 운영한다. eBAB 충전기 통합 운영 시스템은 펌프킨이 충전소 운영·유지관리를 통해 얻은 노하우가 반영됐다.

시스템은 네이버클라우드와 협력해 클라우드 기반으로 개발했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신속하게 통합관리자, 사업자, 충전소 관리자 별도의 웹사이트를 제공하고 충전소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통합 모니터링 기능을 지원한다. 타사 충전사업자나 충전기 제조업체 연계를 지원하기 위해 환경부 프로토콜, OCPP 표준 프로토콜을 지원해 환경부 전기차 카드, 기타 충전사업자 회원 카드를 연계해 운영 가능하다.

eBAB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무빙 로봇 자동충전시스템, 400kW급 초고속 충전기 등 비대면 접촉환경에 맞게 QR 결제, NFC, 스마트페이 결제, 음성인식 등을 제공한다.

펌프킨 빅데이터 센터에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충전기 이상 감지, 차량 전비 분석, 최적 충전 스케줄링 기능을 제공해 충전기의 가동률을 향상시키고 전력 비용 절감을 높일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에너지 절감 기술을 충전기와 eBAB 충전기 통합 운영 시스템에 적용한 결과 월평균 6%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었다.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2020년 경기도 데이터 지원 기업 우수과제로 선정됐다. 올해 GS인증 1등급 획득과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지정됐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