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진흥법 개정안' 소위 회부
전문인력 양성·창업 방안 담겨
글로벌 시장 규모 300조원 추산
국내외 기업 가공식품 연구 활발

Photo Image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글로벌 푸드테크 시장 규모

푸드테크 산업 활성화 방안이 이르면 내년에 마련된다. 그동안 푸드테크 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성장을 가로막는다는 지적이 나오면서다. 푸드테크가 미래 신사업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인재 양성이나 연구 지원도 이뤄지지 않아 글로벌 시장에서 뒤처질 우려도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국회는 뒤늦게 기준 마련에 나섰다. 푸드테크 산업 정의와 지원책 마련 방안을 담은 법안이 잇달아 발의되면서 업계의 기대감이 높아 가고 있다.

최근 푸드테크 산업 정의와 지원책 마련을 골자로 한 '식품산업진흥법 일부개정안'이 잇달아 발의됐다. 이달 2일 임호선 의원(더불어민주당) 등 10명이 개정안을 발의했고, 이보다 앞서 지난 9월 김홍걸 의원(무소속) 등 10명이 발의했다. 특히 김홍걸 의원 등이 발의한 개정안은 지난달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상정을 거쳐 소관 위원회에 회부됐다. 앞으로 체계자구심사와 본회의 심의를 마치면 정부에 이송, 공포된다.

Photo Image

푸드테크는 푸드(Food)와 테크(Tech)의 합성어로, 그동안 새로운 기술을 접목한 식품 산업으로 쓰였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푸드테크는 식품산업에 정보통신기술 또는 생명공학기술 등 첨단기술을 접목해서 기존 식품산업 경쟁력을 향상하거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기술로 정의되며, 기준이 정립된다.

김홍걸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에 따르면 푸드테크 산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과 창업을 지원하고 연구개발(R&D)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우수 푸드테크를 지정, 상용화를 위한 연구와 시제품 제작 지원도 가능하다. 임호선 의원이 발의한 개정안 역시 푸드테크 산업 정의를 담고 있다. 산업 진흥책으로는 정책·제도 조사 및 연구, 창업 촉진 및 창업자 성장·발전 지원, 전문인력 양성, R&D 및 실용화 등 방안을 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드마케츠는 지난해 기준 푸드테크 시장을 2500억달러(약 300조원) 규모로 추산하며 연평균 5.8% 성장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해 발표한 보고서에선 푸드테크 시장이 오는 2025년 기준 3600억달러(430조원)로 커질 것을 전망했다.

이미 국내외에선 식품기업 중심으로 푸드테크 연구가 활발하다. 대표적인 푸드테크로 꼽히는 '대체육'의 경우 제품 출시가 이어지며 식물성 가공식품 시장을 구축하고 있다. 그러나 빠른 시장 발전 속도에 비해 법안 미비로 산업 활성화는 아직 더딘 수준이다. 실제로 '배양육'은 관련 법이나 인허가 체계가 마련되지 않아 제도 개선 요구가 큰 산업으로 꼽힌다. 정부는 내년 6월까지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을 개정, 걸림돌을 제거한다는 계획이다. 식품첨가물 안정성 평가 기준도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일부 푸드테크 산업은 아직 규제에 묶여 드러내 놓고 R&D를 하기엔 어려운 환경이었다”면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과 법안이 마련되면 산업이 더욱 활성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효주기자 phj20@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