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API 마켓플레이스 성과공유회 개최

Photo Image

한국소프트웨어(SW)산업협회가 30일 응용프로그램 개발환경(API) 마켓플레이스 사업 성과공유회 '에피타이저 데이(APPETIZER DAY)'를 개최한다.

API 마켓플레이스 사업은 SW 개발 프로세스 간소화 및 혁신 서비스 개발에 필수인 API 시장 확대에 따라, 국내 SW기업이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API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을 활용해 기업의 해외진출을 돕는다.

한국SW산업협회는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네이버클라우드와 API 마켓플레이스인 'APPETIZER'(appetizer.kr)를 구축했다. 현재 약 90개 기업, 100여개 API가 등재됐다. API 등재 및 판매 수수료가 없고 API 테스트 기능을 제공하며 마케팅 및 홍보 지원 등 참여기업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성과공유회에서 올 한해 API기업의 글로벌 사용자 확보를 위해 추진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각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기업별 성과를 공유한다. API 마켓플레이스 내 입점된 기업들뿐 아니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API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나 개발 중인 기업들도 참가가 가능해, 국내 API기업 간 네트워크 교류의 장이 마련될 예정이다.

동남아시아 현지 개발자, 스타트업, 대학생들이 API를 활용,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APPETIZER 해커톤'의 온라인 시상식도진행된다.

김동철 한국SW산업협회 부회장은 “성과공유회는 글로벌 시장 진입이 어려운 중소기업들의 해외 사용자 확보 방안을 도출하고자 마련됐다”며 “API 마켓플레이스 사업으로 참여기업 간 협력 체계를 마련하고 네트워킹 허브를 구축해 API 생태계를 확대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