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텔레콤, NFT 기반 게임형 학습 플랫폼 '라포라포'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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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텔레콤 라포라포 서비스 개념

세종텔레콤은 큐리어드와 국내 최초 대체불가토큰(NFT) 기반 게임형 학습 콘텐츠 플랫폼 '라포라포'를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라포라포는 세종텔레콤과 큐리어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한 '2022년 블록체인 민간분야 시범사업' 결과물이다. NFT를 통해 국내 교육 콘텐츠에 소유권을 증명하는 첫 시도로 향후 수업자료에 대한 저작권을 보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목표다.

라포라포는 교사, 강사 등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콘텐츠 제작과 NFT를 발행, 이후 유통 시스템에 등록된 콘텐츠가 사용될 때마다 콘텐츠 등록자에 정당한 수익이 돌아가도록 보상하는 구조다. 투명한 콘텐츠 거래로 교사의 창작물에 대한 권리를 증명할 수 있다.

또한 교육 콘텐츠에 게임 요소를 탑재, 사용하는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다. 기존 교과 과정의 예습과 복습은 물론 창의적 체험 활동 등도 게임화된 학습 콘텐츠로 제공할 수 있어 학생 스스로 공부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한 세종텔레콤이 주관사를 맡고 게이미피케이션 학습 콘텐츠 개발 기술을 보유한 큐리어드가 참여기업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박효진 세종텔레콤 블록체인 사업총괄 부사장은 “NFT, 블록체인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해 교육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확장,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의 혁신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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