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웹OS 허브로 TV 플랫폼 사업 확장 속도

LG전자가 TV 사업 독자 소프트웨어(SW) 플랫폼 '웹OS'를 대폭 업그레이드한 외부 공급용 '웹OS 허브'를 새롭게 출시했다. 클라우드 게임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콘텐츠를 확대하고, 홈 화면 커스터마이징 등 편의성을 높였다. 또 업계 최초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전용 플랫폼까지 선보였다. 앞으로 LG TV가 아니더라도 웹OS 허브를 채택한 브랜드 제품이라면 LG TV와 거의 동일한 서비스가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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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모델이 웹OS 허브를 탑재한 스마트 TV를 시청하는 모습. [자료:LG전자]

LG전자는 6일 이 같은 기능이 업그레이드된 웹OS 허브를 앞세워 고객경험 혁신과 콘텐츠·서비스 고도화에 더욱 속도를 낸다고 밝혔다.

LG전자는 개발, 생산 등 하드웨어(HW)에 머무르던 TV 사업 포트폴리오를 콘텐츠·서비스 분야로 확대하고 있다. HW에서는 올레드 TV의 차별화된 화질을 무기로 삼고, SW에서는 웹OS 서비스를 고도화하며 이제껏 없었던 TV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외부 TV 브랜드에 제공되는 웹OS 허브는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새롭게 탑재한다. LG 스마트 TV뿐 아니라 타 제조사의 웹OS TV 사용자도 별도 기기 구매 없이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넷플릭스, 프라임비디오, 디즈니플러스 등 기존에 지원하던 OTT 외에 파라마운트+, 푸보TV 등 서비스도 탑재한다.

LG전자는 웹OS 허브가 지원하는 콘텐츠를 지속 고도화하며 웹OS 생태계 구축에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 세계 1000개 이상 콘텐츠 제공업체(CP)와 협업하고 있으며, 플랫폼 구매 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와 방송 인증 및 다양한 솔루션을 패키지로 제공하고 있다. 시청 이력 기반 콘텐츠 추천, 인공지능 씽큐 음성인식, 집 안 LG 가전을 제어하는 홈대시보드 등 부가 기능과 LG전자가 제공하는 SW 업데이트도 받아볼 수 있다.

웹OS 허브는 홈 커스터마이징도 지원한다. LG전자는 많은 브랜드가 자사 고유 이미지나 정체성에 부합하는 화면 구성을 원하는 점을 반영했다. 기존에는 미리 구성된 화면만을 사용해야 했는데, 이제는 업체 자체 로고를 추가하거나 배경색 등을 변경해 브랜드 고유 화면을 직접 구성할 수 있다.

업계 최초로 선보인 OLED TV 전용 플랫폼은 LG전자가 확보하고 있는 세계 최고 수준 올레드 TV 기술과 노하우를 대거 탑재했다. 올레드 화질처리기술을 포함해 변동재생률(VRR), 게임 특성에 맞춰 화질과 음향을 설정하는 게이밍 보드 등 다양한 특화 기능을 지원한다. 연내에는 외부 업체에서 웹OS 기반 OLED TV를 새롭게 출시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지난해부터 스마트 TV 독자 운영체제 웹OS를 SW 패키지로 구성해 외부에 공급하고 있다. 스마트 TV 플랫폼으로 웹OS를 선택한 브랜드는 지난해 20여곳에서 올해 200개 이상으로 늘었다. 웹OS TV는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는 것처럼 TV를 간편하게 조작하는 인공지능 리모컨의 사용 편의성, 직관적 UI, 뛰어난 개방성 등이 장점이다.

박형세 LG전자 HE사업본부장은 “압도적 사용 편의성이 장점인 웹OS를 앞세워 스마트 TV 플랫폼 생태계 구축에 속도를 내고 더 많은 고객에게 차별화된 시청 경험을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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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OS 허브를 탑재한 스마트 TV. [자료:LG전자]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