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 투명전극 생산기업 엠에스웨이(대표 이민수)는 스마트 윈도 양산에 사용하는 투명전극을 개발, 일본계 기능성 필름 전문회사 P사에 공급했다고 13일 밝혔다.

스마트 윈도는 사람이 원할 때 투명하게 또는 불투명하게 하는 첨단장치다. 가장 잘 알려진 형태로는 고분자분산형액정(PDLC)이 있다. 프라이버시가 요구되는 곳이나 상황에 따라 투과도를 조절하는 곳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비행기 창문도 커튼식에서 스마트 윈도로 바뀌는 추세다. 간단한 버튼 조작으로 어둡게 할 수 있으며 조정석에서 일괄적으로 창문의 밝기를 조절할 수도 있다.

Photo Image
엠에스웨이 스마트 윈도우용 투명전극 열차단 효과를 열감지 카메라로 촬영한 모습.

엠에스웨이가 개발한 유연 투명전극 '나빌(NABIL®)'에 사용하는 금속인 은(Ag)은 원적외선을 차단하는 효과가 매우 높아 인-주석 산화물(ITO) 필름과 같은 일반적인 투명전극으로 만든 스마트 윈도보다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열을 3배 이상 잘 막아낸다. 향후 자동차 선루프에 장착할 스마트 윈도에서도 투과도를 조절할 뿐 아니라 뜨거운 태양열로부터 승객을 보호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엠에스웨이 관계자는 “일본계 기능성 필름 전문회사로부터 폭 1m가 넘는 양산품 주문을 롤 단위로 받아 성공적으로 납품했다”며 “이번 주문을 개발단계를 지나 본격적인 양산단계로 들어가는 신호탄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한식기자 hs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