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공정거래위원회는 SK가스, 롯데케미칼, 에어리퀴드코리아가 공동으로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건을 승인했다고 19일 밝혔다.

공정위는 “수소 생산, 연료전지 발전, 수소충전소 운영 등 관련 시장의 경쟁을 제한할 우려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합작회사는 SK가스가 45%, 롯데케미칼이 45%, 에어리퀴드코리아가 10%의 지분을 갖는다. SK와 롯데그룹은 울산·여수 등에 소재한 석유화학공장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를 합작회사에 공급하고 합작회사는 이를 연료전지 발전과 수소충전소 운영에 이용할 예정이다.

합작회사가 설립되면 SK와 롯데그룹의 수소생산 시장 점유율은 약 30% 수준에 이를 전망이다. 다만 점유율 상승분이 5% 정도로 크지 않고 에쓰오일, GS칼텍스 등 석유화학 공정에서 상당량의 부생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경쟁사업자가 다수 존재하는 점을 고려해 승인을 결정했다. 또 가격, 생산량 등에 대한 수소법상 행위규제가 있어 향후 이들 기업이 경쟁사업자를 배제하거나 급격히 가격을 인상하는 데도 상당한 제약이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연료전지 발전업과 수소충전소 운영업 간 수직결합 측면에서도 경쟁제한 우려는 없는 것으로 봤다.


공정위는 “합작회사 설립으로 연료전지 발전업, 수소충전소 운영업 시장에 새로운 사업자가 진입함으로써 시장 경쟁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업결합을 신속히 심사해 친환경 에너지 생태계 성장을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최다현기자 da2109@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