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사진=애플

중국이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거세게 반발하고 나선 가운데, 애플이 중국 세관 검사의 차질을 우려해 대만 협력 업체들에 대만산 표기를 수정할 것을 요청했다.

지난 5일(현지시간) 닛케이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이 협력업체들에 대만산 부품을 ‘대만, 중국’(Taiwan, China)이나 ‘중국의 타이베이’(Chinese Taipei)로 표기하도록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은 “수입신고서나 서류·상자 등에 '대만산(Made in Taiwan)'이라는 문구를 사용하면 중국 세관에 의해 화물이 보관되고 검사될 수 있다”며,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최고 4000위안(약 77만원)의 벌금 또는 최악의 경우 선적 자체가 거부당할 수 있다고 전했다.

애플은 대만에서 아이폰용 부품을 중국으로 보내 대부분을 중국에서 조립하는데, 올 가을 아이폰 14 출시를 앞둔 상황이기 때문에 몸사리기에 나섰다고 닛케이는 분석했다.


한편, 애플의 이 같은 조치가 앞서 실제로 중국이 대만산 수입품에 대한 현재 규정을 강화할 움직임을 보였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었다. 대만과 중국의 아이폰 조립업체 '페가트론'을 오가는 '대만' 표기 선적품이 정밀 검사를 위해 보류됐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기 때문이다. 다만, 페가트론 측은 공장은 정상 가동되고 있으며 생산 중단은 없다고 부인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