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산업연구회 '새 정부 에너지 정책 방향과 과제' 세미나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 실현…원전 이용률 90%까지 상향 주장

Photo Image
박주헌 동덕여대 교수

지난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발전 손실액이 10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재생에너지에 치중한 탄소중립 대응 정책으로 인해 한국전력공사 부채가 급증했고, 탄소중립에 대응한 에너지 정책도 사실상 실패했다는 평가다. 새 정부에서는 원전 이용률을 90%까지 상향하고 원가주의 요금원칙 등을 도입하는 등 합리적인 에너지 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진단이다.

박주헌 동덕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전력산업연구회가 18일 서울 중구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개최한 '새정부의 에너지정책 방향과 과제:시장, 요금 그리고 공급안보' 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박 교수는 윤석열 정부 인수위 경제2분과 전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에너지 정책 정상화를 위한 5대 정책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윤석열 정부의 핵심 에너지 정책을 설계했다.

박 교수는 이날 주제 발표에서 서울대 연구결과를 인용, 2017년부터 지난해까지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발전 손실액은 약 10조2000억원에 이를 것이라고 언급했다. 2016년 원전 전력공급 비중 29.7%, 이용률 약 80%를 기준으로 5년간 유지한 원전 손실량을 LNG 발전으로 대체해 산정한 후, 원전 가동 추가 비용은 핵 연료비만 반영해 정산한 결과다. 또 한전이 부담하는 신재생에너지의무공급제도(RPS) 이행 정산금은 2017년에서 지난해까지 약 11조원 수준으로 부담을 줬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한전 부채는 2017년 109조원에서 지난해 146조원까지 확대되는 데 영향을 줬다는 주장이다.

박 교수는 이 같은 분석결과가 약간 과대평가된 면이 있다면서도 “탈원전이 한 이유가 돼서 한전 부채가 급증하고 있다”면서 “이와 같은 부채 규모는 올해 말 즈음 되면 매우 빠른 속도로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교수는 윤석열 정부에서 에너지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이전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평가했고, 결론적으로 실패했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전했다. 또 새 정부에서 에너지정책을 정상화하기 위해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 △시장기반 수요 효율화 △신성장 동력으로서 에너지산업 육성 △튼튼한 자원안보 △따뜻한 에너지전환 등을 5대 원칙으로 제시했다.

특히 실현 가능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원전 이용률을 상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전 이용률을 90%까지 상향하고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축소하면 전기요금 인상 억제 효과도 거둘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원전 이용률을 90%까지 상향하면 2030년 전기요금이 기존 온실가스감축목표(NDC) 상향안에 비해 17.3%, 2034년에는 23.5%까지 절감할 수 있다.

또 시장원칙에 기반한 에너지 시장구조를 확립하기 위해 전력시장과 전기요금에 대한 규제 거버넌스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원가주의에 입각한 전기요금 결정 원칙과 전력구매계약(PPA) 확대 방안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박 교수는 “우리나라가 탄소중립과 에너지 전환을 위해 재생에너지 확대는 필수불가결하다”면서 “재생에너지 비중이 높아지면 RE100 기업이 많아지고 PPA 비중이 높아지면서 한전이 아닌 PPA로 전력을 조달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시장구조가 자연스럽게 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교수는 이외에 원자력 등 에너지 협력 외교 강화, 새 자원안보체계 구축, 에너지 취약계층 보호방안 확충 등도 제시했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