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안벤처기업 리얼시큐(대표 정희수)는 자사 'AI비서(AIA)와 정보보안의 관계'에 관한 연구논문이 'ISCSI 2022(Industry Science & Computer Science Innovation)' 게재 승인을 받아 온라인으로 발표한다고 7일 밝혔다.
'ISCSI 2022'는 산업 과학과 컴퓨팅 기술 혁신을 다루는 국제 콘퍼런스다. 새로운 기술과 시스템을 논의하고 산업 및 컴퓨터 과학의 미래를 논의하는 자리로 올해는 3월 9~11일까지 3일 동안 포르투갈 가이아에서 열린다.
리얼시큐는 해당 연구논문을 컴퓨터 과학 및 산업응용 트랙에서 '정보 보안이 AIA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제목으로 소개한다.
리얼시큐는 AIA에 제기돼 온 프라이버시 침해 우려, 신뢰성 등에 관한 문제와 정보보안이 AI비서 지속 사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연구했다. AI비서 시장 규모를 2020년 8억2000만 달러로 집계했고, 2028년까지 연 평균 28.5% 성장할 것으로 추정했다.
정희수 대표는 “AIA는 사용자 음성을 기반으로 정보를 교환하기 때문에 정보 보안은 AIA 사용에 있어 필수 요소”라며 “해당 연구논문은 학문적 기여를 넘어 실무자들이 AIA 보안 수준을 높여가는 과정에 유의미한 지침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