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전통 제조 중소기업의 탈탄소 경영과 신사업 전환을 밀착 지원한다.

중소기업의 탈탄소 경영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기로 했다. '굴뚝 중소기업' 탄소 중립 바우처 사업도 새로 추진될 예정이다. 또 코로나19 등으로 한계 상황에 놓인 중소기업의 사업 전환을 위한 프로그램도 가동한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의 저탄소 공정혁신과 신사업 전환을 위한 법·제도 마련 및 정책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우선 중소기업에는 탈탄소 전환 효과를 볼 수 있도록 전용 바우처 사업을 신설하기로 했다. 올해 500억원 규모 안팎으로 투입되는 중소기업 혁신바우처 사업의 일부를 탄소 중립 바우처로 활용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중기부에서는 지역 중소기업의 저탄소 경영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탄소 중립 바우처 사업 도입을 위한 진단 모델 개발을 준비하고 있다. 기술보증기금도 최근 내부에 신설한 탄소중립추진단을 통해 탄소가치평가모델을 구체화하고 있다.

전통 중소기업의 신산업 전환을 상시 유도하는 방안도 마련된다. 중기부는 최근 중소기업 사업 전환 촉진에 관한 특별법 전부개정 추진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꾸렸다. 올 하반기 법 개정이 목표다. 동일 산업 분류 내에서 신생 사업 분야로 진출하는 것을 비롯해 생산성 확보를 위한 활동까지도 사업 전환 대상으로 포함하는 등 지원 근거를 만들기로 했다.

스마트공장을 통한 제조 현장의 스마트화부터 소재·부품·장비(소부장) 국산화, 인수합병(M&A)을 통한 사업 전환까지 폭넓게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특히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3대 신산업 중심으로 사업 전환 지원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진공은 위기 중소기업이 회생절차 등 법적 강제 절차에 들어가기 이전에 구조조정을 자율 추진할 수 있도록 250억원을 투입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굴뚝 제조공장의 저탄소 공정 혁신과 신사업 전환이 이뤄지도록 정책 방향을 잡고 중소기업을 지원할 것”이라면서 “중소기업의 재도전, 지역 주력산업 재편 등 전통 중소기업이 역동성을 띠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Photo Image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