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Image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가지고 있는 기존 보안 취약점에 대항할 혁신적인 C2P 합의 메커니즘 ILCoin이 출시된다.
 
ILCoin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블록체인 증명의 중대한 문제점인 해커들의 51% 네트워크 공격과 부정 블록 생성 등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ILCoin은 C2P(Command Chain Protocol)합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고, 기존 블록체인 시스템에 위협이 되는 미래 최첨단 양자 컴퓨터의 공격으로부터 네트워크를 보호할 수 있는 양자 저항 블록체인을 개발했다. ILCoin 네트워크는 다중 레이어 블록체인으로 작동하며 네트워크 동기화, 브리지노드, 마스터 노드 3가지 노드 유형으로 구성 되어있다.
 
블록 구조를 재설계 한 ILCoin 프로젝트는 마스터 노드가 이전 노드와 연결된 새로운 디지털 서명을 할당하여 블록을 검증할 수 있게 한다. 이는 마스터 노드가 모든 블록에 서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3단계 노드가 새로 생성된 블록을 검증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처리가 되지 않게 하고 51%의 네트워크 공격 또한 막아준다.
 
해당 알고리즘 프로젝트는 스마트 계약 보안 취약점 해결에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2019년 말까지 ILCoin 스마트 계약이 블록체인 기능에 추가되어 운영될 예정이다.
 
해당 알고리즘 관계자는 "ILCoin의 C2P는 매우 높은 에너지 소비량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 PoW와 지분 증명 방식으로 51% 공격을 막는데 도움이 되지만 한 사람이 모든 가용 암호의 51% 보유할 때 취약성이 드러나는 PoS와 비교해 기술적으로 더 진보되어 있고 원하지 않는 시나리오에 대비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고 전했다.
 
미래 컴퓨터 환경은 기존의 여러 유형의 공격에 대한 네트워크 견고성이 요구되고 있어 ILCoin이 비트코인 등 타 합의 알고리즘의 대안으로 자리매김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전자신문인터넷 김은희 기자 (ke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