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단이 평양 방북을 마치고 5일 밤 9시44분께 서울공항에 도착했다.

특사단은 귀환 직후 문 대통령에게 방북 결과를 보고했다. 6일 오전에는 방북 결과를 언론에 브리핑한다.

Photo Image
대북특별사절단장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5일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두 손을 맞잡고 있다. 청와대 제공

단장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서훈 국가정보원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등 5명으로 구성된 특사단은 귀환 직후 청와대 관저를 찾아 문 대통령에게 방북 결과를 보고했다.

특사단은 이날 오전 공군 2호기를 타고 평양을 방문했다. 평양 순안공항에서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장이 특사단을 영접했다.

Photo Image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5일 평양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특별사절단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평양 고려호텔로 이동한 특사단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영접을 받았다.

이 자리에서 특사단은 김 부위원장 및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과 환담을 한 뒤 다른 장소로 이동해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났다.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의견을 나눴다.

9월 남북정상회담 일정·의제, 판문점선언을 통한 남북관계 진전 방안, 완전한 비핵화를 통한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 방안에 대해 북측과 협의했다.

Photo Image
대북특별사절단장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5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귀환에 앞서 북측과 만찬을 함께 한 특사단은 오후 8시40분께 평양 순안공항에서 출발해 서해 직항로를 이용해 서울공항으로 귀환했다.


안영국 정치 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