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e스포츠 1년새 15% 성장 "선수 평균연봉 1억원 육박"

국내 e스포츠 산업이 1년 새 15% 성장했다. 프로선수 평균 연봉은 1억원에 육박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7일 발간한 '2017년 e스포츠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e스포츠 산업 규모는 2016년 기준 약 830억3000만원으로 전년 대비 14.9% 증가했다.

광고효과를 간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스폰서 시장 규모는 212억원으로 축구, 야구에 이어 3위에 올랐다.

우리나라 e스포츠 시장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방송이다. 전체 44.8%에 해당하는 총 372억3000만원 규모로 집계됐다.

이밖에 △구단 예산(212억7000만원) △스트리밍 및 포털 분야(136억4000만원) △온·오프라인 매체(62억9000만원) △상금규모(46억원) 등으로 조사됐다.

산업규모와 산업연관표를 활용해 산출한 국내 e스포츠 산업 경제적 파급효과는 2016년 기준으로 △생산유발효과 1637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633억원 △취업유발효과 1만173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생산유발효과는 2015년 1413억원에서 15.9% 상승했다. 방송·스트리밍과 포털의 생산유발효과도 크게 증가했다.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2015년 544억원 대비 14.1% 상승했다.

e스포츠 프로선수 연봉은 2017년 평균 9770만원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6406만원에서 52.5% 늘어난 수치다. 해외진출 후 복귀한 선수들과 기존 스타급 선수들을 중심으로 억대 연봉자가 다수 배출되면서 평균 연봉이 급등한 것으로 분석됐다.

e스포츠에 대한 일반인 인지도도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일반 국민 취미활동 전반과 e스포츠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e스포츠를 매우 잘 알고 있다(13.4%)' '대략적으로 알고 있다(34.8%)'고 답한 비율이 전체의 48.2%를 차지했다.

e스포츠를 취미활동으로 즐기고 있다는 응답자 비율은 절반에 가까운 45.1%에 달했다. e스포츠에 대한 이미지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고 △자기만족이 있으며 △재미있는 콘텐츠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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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FA 온라인 3 챔피언십 전경

김시소 게임 전문기자 sis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