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출시 ‘포켓몬고’ 흥행할 수 있을까? 흥행하게 된다면 ‘반사이익’ 얻게 될 업종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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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포켓몬고 제공

국내 출시 ‘포켓몬고’ 흥행할 수 있을까? 흥행하게 된다면 ‘반사이익’ 얻게 될 업종은?

출시 반년 만에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유명 위치기반(LBS)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고’가 뒤늦게 흥행에 성공할 수 있을지, 흥행에 성공한다면 어떤 업종이 반사이익을 얻게 될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4일 IT 업계에 따르면 포켓몬고의 국내 인기몰이 가능성에 대해 아직 엇갈린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만약 포켓몬고가 국내 흥행에 성공한다면 당장 이득을 볼 업종으로는 보조배터리 시장이 지목된다.

포켓몬고는 스마트폰의 GPS(위성위치장치)‧데이터 통신‧그래픽 등의 기능을 계속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 소묘랑이 평소에 비해 매우 크다. 또한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며 야외 플레이를 해야 하는 LBS 게임 특성상 휴대용 보조배터리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포켓몬고의 고향인 미국에서 지난해 7월 초 게임이 출시된 후 며칠 만에 보조배터리 판매량이 평소의 두 배 이상 뛰었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포켓몬고가 국내에 안착하면 레스토랑‧카페·술집 등 요식업종에도 이익이 생길 전망이다. 포켓몬을 잡으려는 게임 이용자들을 대거 매장에 불러 모아 손님으로 전환하는 마케팅 기법을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포켓몬고가 이미 대세 게임이 된 서구에서는 요식업소가 특정 장소에 포켓몬을 끌어 모으는 ‘루어 모듈’ 등 게임 아이템을 구매해 손님을 늘리는 마케팅 기법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매장이 포켓몬 ‘황금 어장’이 되면 스마트폰을 손에 든 사람들이 몰리면서 자연스럽게 고객 유치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포켓몬고의 개발사인 나이앤틱은 사용자들을 특정 장소에 자연스럽게 모이게 하는 기회를 마케팅 상품으로 포장해 대형 업소에 판매한다. 예를 들어 미국 스타벅스와 이동통신사 스프린트는 나이앤틱과 계약을 맺고 전국 자사 매장에다가 ‘포켓스톱’과 ‘체육관’을 짓기로 결정했다.

포켓스톱은 게임에 필요한 아이템을 얻는 보급소이며, 체육관은 자신이 수집한 포켓몬을 단련시키거나 다른 사람의 포켓몬과 대전할 수 있는 공간이다. 사람들이 스타벅스나 이동통신사 매장을 찾아야할 이유에 ‘포켓몬고 즐기기’를 추가한 것이다.

또한 포켓몬고의 이런 특성은 관광·운송업종에도 파급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해 여름 속초에서 기술적 착오로 인해 국내 포켓몬고 서비스가 가능해지자 방문객이 급증해 지역 경제가 때 아닌 호황을 누렸으며, 속초행 고속버스 이용률이 늘어나기도 했다.

한편 게임업계에서도 포켓몬고의 성공을 바라는 이들이 적지 않다. 위치기반(LBS) 게임이라는 생소한 장르가 한국 시장에서도 인기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되면 그 결과로 업계의 다양성이 더욱 넓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게임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내 모바일 게임이 RPG(롤플레잉게임) 중심으로만 너무 치우쳐 있는 건 사실”이라며 “포켓몬고가 실제 환경·사람과의 상호 작용을 유도하는 LBS 게임의 가능성을 보여준다면 이와 비슷한 게임 개발이 활성화되는 효과가 기대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게임업계 관계자는 “포켓몬고는 LBS와 증강현실(AR)이라는 기술적 특징도 중요하지만, 포켓몬이라는 친숙한 캐릭터를 활용해 부담 없는 게임을 찾는 ‘캐주얼 게이머’를 늘렸다는 점도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이어 “포켓몬고가 우리 게임 시장에서 어떤 수요를 발굴할지에 주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윤지 기자 yj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