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R9QjSn) 화면 중앙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게임이 시작되면 초시계가 동작하고, 풍선은 자신을 클릭해보라고 말할 거예요. 마우스로 풍선을 클릭하면 풍선의 크기가 점점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계속 풍선을 클릭해서 풍선이 화면의 끝에 닿게 해 볼게요.
풍선이 화면 끝에 닿으면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펑!` 하는 소리와 함께 풍선이 터지며 사라져요. 풍선이 사라지면 몇 초 만에 터트렸는지 기록을 보여줘요.
이제 이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 봅게요.
먼저 게임이 시작되면 초시계가 동작하고, 풍선이 자신을 클릭하라고 말하게 해 볼게요. 풍선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계산]에서 `초시계 시작하기`, [생김새]에서 `~을 ~초 동안 말하기` 블록을 사용해 아래와 같이 코드를 만들어요.
이어서 풍선을 클릭하면 풍선의 크기가 커지도록 해 볼게요. [시작]에서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와 [생김새]에서 `크기를 ~만큼 바꾸기` 블록을 가져와 아래와 같이 코드를 만들어요.
[시작하기]를 눌러서 지금까지 만든 작품을 실행해 볼게요. 마우스를 클릭하면 풍선 크기가 커지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런데 풍선이 화면 끝에 닿더라도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아요.
이번에는 풍선이 화면 끝에 닿으면 `펑` 소리를 내면서 풍선이 터지는 모양으로 바뀌고 사라지도록 해 볼게요. [흐름]에서 `만일 ~이라면` `~초 기다리기`, [판단]에서 `벽에 닿았는가`, [소리]에서 `소리 재생하기`, [생김새]에서 `~모양으로 바꾸기` `모양숨기기`를 가지고 아래의 코드를 만들고 앞서 완성한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코드의 맨 아래에 연결해요.
이렇게 코드를 만들면 풍선이 화면 끝에 닿았을 때 `펑` 소리를 재생하고, 풍선이 터지는 모양으로 바뀌어요. 그리고 잠시 후에 모양을 숨기게 돼요.
이제 화면 끝에 닿았을 때 기록을 보여주게 해 볼게요. [계산]에서 `초시계 정지하기`와 `초시계 숨기기`를 가져와서 화면 끝에 닿으면 바로 시간 재는 것을 멈추도록 해요. 또 [시작]에서 `기록 신호 보내기`를 가져와 연결해요. 완성된 코드는 아래와 같아요.
마지막으로 기록을 보여주는 글상자 오브젝트에 코드를 작성해 볼게요. 글상자는 처음에 숨겨져 있다가 `기록`신호를 받으면 `초시계 값`과 `초!`를 합쳐서 기록을 보여줘야해요.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해 볼게요.
드디어 게임이 완성됐어요. 풍선을 누르면 풍선이 회전하거나 색깔이 변하는 효과를 넣어 나만의 풍선 터트리기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완성된 작품은 친구들에게 자랑해 보세요!
도움말=송상수 엔트리 연구원,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