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문길주 UST총장 19일 취임식

Photo Image
UST 제4대 총장 취임식이 19일 개최됐다. 앞줄 왼쪽에서 여섯번째가 문길주 총장, 일곱번째가 이상천 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문길주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제4대 총장 취임식이 19일 UST 본부 강당에서 이상천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을 비롯한 출연연 기관장, 교수, 학생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Photo Image
문길주 UST 총장 취임식 전경.

문 총장은 취임사에서 “과학기술의 방향은 창의· 신개념이 필요하며 이를 타개할 힘은 교육으로서 그 핵심은 사람”이라며 “UST는 국가의 미래를 대비하는 교육기관으로서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학생 교육을 위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Photo Image
취임사하는 문길주 UST 총장.

문 총장은 “UST의 미션은 변화의 중심에 서서 능동적으로 변화를 만들어가는 미래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라며 “21세기 변화하는 시대에 부합할 수 있는 ‘UST 21’ 교육시스템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Photo Image
교기들고 있는 문길주 UST 총장.

이를 위해 , 졸업기준 강화, 국내외 석학 교수진 강의 도입,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환경 구축 등 교육시스템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문 총장은 “재임기간 동안 새로운 시스템 정착을 통해 미래 과학인재를 육성하는 중추기관으로 성장토록 할 것”이라며 “연구의 독창성을 지닌 색다른(different), 자신만의 연구 영역을 갖고 있는 유일한(unique), 그리고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전문(professional)성을 지닌 인재를 배출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총장 임기는 오는 2020년 1월 10일까지 4년이다.

캐나다 오타와대학교 기계공학 학사를 졸업하고 미국 미네소타대학교에서 기계·환경공학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학위 취득 후 미국 현지 기업 연구소에서 근무하다 1991년부터 KIST로 자리를 옮겨 환경연구센터장, 강릉분원장, 부원장 등을 지냈다. 한국연구재단 국책연구본부장, KIST 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국제대기환경보전단체연합회(IUAPPA) 회장 등을 맡고 있다.


대전=박희범 과학기술 전문기자 hbpark@etnew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