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재청, 민방위개선, 고층건물안전확보에 주력

Photo Image

소방방재청(청장 박연수)이 12일 정부종합청사 별관 3층에서 ‘2011년도 재난관리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소방방재청 자체평가위원, 정책평가모니터위원, 한국재난안전네트워크 회원 등 전문가와 지역 민방위대장, 현장재난관리관 및 119구조구급 이용자 등 정책수혜자 등 220명이 참석했다.

특히 이번 정책설명회는 민간위원 및 정책이용자 등이 함께한 자리로 ‘2014년까지 인명피해 사망자 50% 이상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정책방향과 실천계획을 설명하고 대국민 정책추진 공감대를 확산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한편 이날 업무보고와 함께 소방방재청의 핵심정책 3개 분야에 대해 관련 전문가와 함께 활발한 토론을 진행했다.

우선 ‘민방위훈련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초당대 문현철 교수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이어, ‘고층건축물 화재안전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한방유비스 황현수 부사장 등 3명이 참여 ‘고층건축물 화재안전성 확보를 위한 주요설계 기준에 대한 합리성과 문제점’, ‘고층건축물의 소방시설 신뢰성 향상방안’ 등에 대해 토론했다.

‘극한기상 재해 근원적 대비방안’에 대해서는 서울대 한무영 교수 등 이 ‘대도시권 침수피해 방지대책’, ‘기후변화에 따른 방재기준 설정’, ‘폭설대비 제설대책 및 피해최소화 방안’ 등에 대한 평소 생각했던 의견을 제시했다.

소방방재청은 이날 자리에서 앞으로도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설명회를 수시로 개최하여 “인명피해 절반 줄이기” 정책목표 달성을 위해 민ㆍ관이 함께 노력해 나갈 계획이라 밝혔다.

<재난포커스(http://www.di-focus.com) - 이정직기자(jjlee@di-focus.co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