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포럼 2010]슈퍼 스타트업 (2) 사이럽스

Photo Image

(2) 사이럽스

사이럽스(대표 박연진)의 ‘잡(job)아라’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고용주와 구직자가 위치정보를 구인·구직 활동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잡아라 매칭시스템’ 및 근로자·고용자·파트너 메뉴 등으로 구성돼 있다.

고용주는 채용이 필요할 때 잡아라 서비스에 사업장의 위치와 채용 내용을 공지하고 구직자는 스마트폰 등으로 근처의 유효한 채용정보를 제공받아 채용 과정 진행을 요청한다. 이들을 연결하는 매칭시스템은 구직자에게 일정한 수수료를 부가해 고용현황 및 평가 등의 정보를 기록, 추후 고용주가 이를 다음번 채용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위치정보의 실시간성을 고려해 아르바이트나 단기 채용을 중심으로 매칭서비스를 제공하며 향후에는 서비스 범위를 넓혀 콜택시·대리운전 등의 매칭 서비스도 내놓을 예정이다.

<표>사이럽스의 ‘잡(job)아라’ 사업 모델

<사이럽스의 ‘잡(job)아라 매칭시스템 구조도>

이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적합한 일자리를 검색할 수 있는 잡아라 매칭시스템은 고용자와 구직자의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양방향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한다. 파트너회사는 DB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고용주가 전국 망을 가진 프랜차이즈 업종일 경우 이들 회사를 파트너로 지정, 연계해 근로자의 평가 정보를 공유한다. 공유에 따른 수수료는 사이럽스 측에서 파트너사에 지원한다.

황태호기자 thhwang@etnews.co.kr

Photo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