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부터 일본서 ‘행정 BCP’ 전시회, 세미나·포럼도 관심
“지방자치단체는 각종 재난에 대응해 지역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지역 기업에 대한 업무연속과 복구 지원 등 중책을 맡고 있다. 특히 최근엔 정보시스템을 가동하지 못하면 자치단체 경영이 불가능하다. 때문에 행정 기능을 유지하고 업무를 조기에 복구하기 위해, 긴급 상황에 대비한 업무연속성계획(BCP) 책정은 바로 추진해야 할 과제다.”
지진·풍수해·설해 등 자연재해나 신종 인플루엔자와 같은 긴급사태에 대비해 주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행정 BCP’를 집중 소개하는 전시회가 일본에서 개최된다.
오는 14일부터 도쿄에서 열리는 ‘자치체종합페어2010’에 자치단체들을 위한 행정 BCP 대책 코너가 설치되고, 행정 BCP 관련 세미나·포럼 등이 마련돼 관심을 모은다.
자치체종합페어는 각급 행정기관과 자치단체, 관련 기업들이 참여하는 전시회로, (사)일본경영협회가 1997년부터 해마다 개최해오고 있다. 올해 전시회는 ‘전자 자치단체 추진 존’ ‘재해 대책·안전 안심 존’ ‘건강·복지 존’ ‘활력·환경 마을 만들기 존’으로 나뉘어 7월14~16일 사흘간 도쿄 빅사이트(도쿄국제전시장)에서 열린다.
이 가운데 재해 대책·안전 안심 존에선 풍수해·지진·설해와 같은 자연재해 대책과 방범·안전 대책, 위기관리 대책 등에 필요한 각종 시스템과 방재장비가 전시된다. 전시대상은 고지 통신 시스템, 서지 에너지 감쇠 방식 피뢰침, 까마귀 격퇴 장치, 비상용 화장실, 비상시 조명·통신용 폴 시스템 등이다. 또 종합 지하구조 데이터베이스 구축 사례, 실시간 지진 정보 고도화에 관한 연구 등도 소개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재해 대책·안전 안심 존에 최근 주목을 끌고 있는 행정 BCP만을 위한 특별 코너가 마련될 계획이다. 행정 BCP 코너에선 예기치 못한 재난과 긴급사태에 대비해 자치단체가 도입해야 할 운영연속성관리시스템(BCMS), 정보보호관리시스템(ISMS) 등이 전시된다.
시스템 전시와 함께 마련된 행정 BCP 구축 사례 등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컨퍼런스도 마련돼 눈길을 끈다.
전시회 개막일인 14일 오후에 열리는 ‘행정 BCP와 지역의 민간기업 BCP 보급 세미나’에서는 일본 위기관리대책기구 사무국장이 ‘행정 BCP 구축·운용과 지역 내 민간기업 BCP 보급을 위한 자치단체의 역할’을 주제로 강연할 계획이다. 강연이 끝나면 ‘다양한 위기관리에 대응할 수 있는 자치단체·민간 BCP 구축과 보급·제휴’에 대한 좌담식 공개 토론이 이어진다.
공개 토론에선 도쿄도·니가타현·요코하마시 공무원들이 패널리스트로 참삭해 신형 인플루엔자 대책에 관한 도의 대응(도쿄도), BCP 인재육성 강좌와 지역 보급(니가타현), 지역의 민간기업 BCP 구축과 보급(요코하마시) 등 여러 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
16일에는 재해대책포럼이 열린다. 이날 포럼은 내각부 방재기획관이 ‘지방공공단체의 BCP에 대해’ 기조강연을 하고, 방재과학기술연구소 관계자의 지역 방재능력 대책, 도쿄도 총무국 종합방재부 관계자의 도시 재해 대책 등이 뒤따른다.
이번 자치체종합페어에서 행정 BCP를 집중 소개하는 데 대해 일본경영협회 쪽은 “재난에 대비해 지역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지역 기업의 경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자치단체의 BCP 도입은 필수 과제”라고 설명했다.
재난포커스 (http://www.di-focus.com) - 다카자와 도모미 기자(tomomi@di-focus.com)
많이 본 뉴스
-
1
기계연, '생산성 6.5배' 늘리는 600㎜ 대면적 반도체 패키징 기술 실용화
-
2
네이버멤버십 플러스 가입자, 넷플릭스 무료로 본다
-
3
KT 28일 인사·조직개편 유력…슬림화로 AI 시장대응속도 강화
-
4
삼성전자, 27일 사장단 인사...실적부진 DS부문 쇄신 전망
-
5
K조선 새 먹거리 '美 해군 MRO'
-
6
인텔, 美 반도체 보조금 78.6억달러 확정
-
7
갤럭시S25 울트라, 제품 영상 유출?… “어떻게 생겼나”
-
8
GM, 美 전기차 판매 '쑥쑥'… '게임 체인저' 부상
-
9
삼성전자 사장 승진자는 누구?
-
10
美 캘리포니아 등 6개주, 내년부터 '전기차 판매 의무화'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