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하우젠 `VC-RE70V` vs 아이로봇 `룸바 530`
로봇청소기가 생활가전으로 자리 잡았다.
출시 초기에 기능적인 한계와 비싼 가격으로 인해 수요는 많지 않았으나 최근 몇 년 동안 2세대, 3세대로 진화를 거듭하면서 기능이 한층 개선되고 가격도 낮아졌기 때문이다. 전원만 켜 놓으면 집 안 곳곳을 알아서 청소해 주는 덕에 바쁜 맞벌이 부부나 부모님을 위한 효도선물로 인기다. 요즘에는 장애물 센서나 위치 인식 등의 첨단 기능으로 청소 효율성이 높아져 벽 근처의 구석진 곳까지도 청소가 가능하다. 해외업체와 국내 중소기업 중심이었던 로봇청소기 시장에 삼성전자·LG전자 등 국내 대기업이 뛰어든 것도 시장 활성화를 거들었다.
삼성은 지난 3월 청소기 본체에 카메라를 탑재한 로봇청소기를 출시했다. 삼성 하우젠 로봇청소기(VC-RE70V)는 카메라가 집 안의 풍경을 촬영해 기억장치에 지도로 저장하고 그 지도를 근거로 자신의 위치를 인식해 청소한다. 또 파워브러시를 이용한 3중 청소 방식을 채택해 미세먼지까지 빨아들이며 자동·수동·부분·예약청소 등 네 가지 모드로 지정이 가능하다. 총 15개의 장애물 센서와 추락방지 센서도 갖췄다. 가격은 옥션가 기준 57만원대.
아이로봇 룸바 530은 적외선 센서가 있어 공간에 따라 반응속도를 달리해 청소하는 것이 특징이다. 벽 근처에서는 천천히 바짝 붙어 청소해 바닥과 벽 사이의 먼지까지도 말끔하게 청소할 수 있다. 사이드·고무·솔 브러시를 갖췄으며 나선형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반경을 넓혀가는 소용돌이식 회전 방식을 채택했다. 0.3㎛ 교체형 미세 필터를 탑재했다. 가격은 옥션가 기준 42만원대.
◆소비자의 시선
지난 9월 9일부터 9월 15일까지 7일간 진행된 옥션의 쇼핑맞짱에 총 4042명이 참여해 67%에 해당하는 2691명이 삼성 하우젠 제품을, 33%에 해당하는 1351명이 아이로봇 룸바를 선택했다. 삼성 하우젠 로봇청소기가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한 요인으로는 브랜드에 대한 신뢰·디자인·AS 세 가지가 가장 크게 꼽혔다.
“가격이 조금 차이가 나더라도 삼성이 좋다. AS도 잘해주고 브랜드에 믿음이 간다(아이디 spel)” “전자제품은 AS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을 생각했을 때 삼성이 더 좋아 보인다(아이디 fori)”는 등의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눈에 띄는 디자인과 강렬한 색상이 마음에 든다. 전자제품은 인테리어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디자인이 무엇보다 중요하다(아이디 cineki)” “우선 디자인에서 끌린다. 빨간색이라 집 안 분위기에 포인트도 줄 수 있고 어디를 청소하고 있는지 눈에도 잘 뜨일 것 같다(아이디 hgh)”는 등 디자인에 후한 점수를 준 이도 많았다.
또 “카메라로 찍어서 청소를 한다니 지능적이다. 어떤 제품이든 디자인과 성능이 둘 다 마음에 들어야 좋다(아이디 jimi0)” “기능 면에서도 충전 시간이 더 짧은 삼성 하우젠 제품이 경제적이다(아이디 lame)”는 등 카메라 기능이나 충전 시간 등도 선택 이유로 꼽혔다.
한편 아이로봇 룸바를 선택한 의견으로는 로봇청소기 전문회사에 대한 신뢰를 나타낸 의견이 많았다.
“삼성이 기술력은 있지만 로봇청소기의 원조 격인 아이로봇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따라오지는 못할 것이다(아이디 tta)” “로봇청소기 중에서도 아이로봇의 인지도와 명성, 전문 브랜드라는 점에서 신뢰가 간다(아이디 bora0)”는 의견이 상당수를 차지했다. “디자인과 색상은 삼성이 예쁘지만 기능 면에서는 룸바가 한 수 위다(아이디 ias0)”는 의견도 보였다.
또 “제품의 성능은 둘 다 비슷해 보인다. 비슷한 기능이라면 가격에서 저렴한 것을 선택하겠다(아이디 pcmb)”는 등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을 선택 이유로 든 의견도 있었다.
다음주에는 MP4플레이어에 대한 네티즌 평가를 진행한다. 평가 모델은 ‘아이리버 W7’과 ‘코원 D2’다. 오는 9월 23일까지 옥션 쇼핑백과 홈페이지(review.auction.co.kr)를 방문해 투표에 참가할 수 있다.
◆바글바글
지난 10일부터 16일까지 한 주간 11번가 라이브 바글바글 주간 인기 검색어에서는 가을 패션·스포츠용품·디지털 제품과 가방 등 다양한 제품이 인기 검색어를 차지했다.
이 중에서도 단연 화제는 금순네의 ‘피치걸 멜빵 원피스’. 블라우스나 티셔츠 등 이너웨어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의 연출이 가능한 활용도 높은 아이템이다. 앞면은 핀턱과 버튼으로 뒷면은 커다란 공단 리본으로 포인트를 줘 여성스러움을 살렸다. 하이웨이스트 디자인으로 허리선을 강조해 줘 날씬해 보인다. 신발 끈 밑 부분을 위로 꺼내어 신어 일명 ‘혀 빼서 신는 운동화’라는 별명을 가진 하이톱 슈즈도 인기 검색 순위에 올랐다. 빅뱅·양동근 등 유명 연예인이 좋아하는 디자인으로 유명세를 탄 제품으로 복고풍의 테크토닉 열풍과 맞물려 인기가 식지 않고 있다.
아침 저녁으로 서늘한 날씨에 코코팝의 후드티도 인기 순위에 랭크됐다. 루즈핏의 빅 사이즈 스타일로 스키니한 청바지는 물론이고 면 스커트 등 다양한 패션 아이템에 함께 코디할 수 있어 인기다. 컬러 또한 브라운·카키·퍼플·그레이 등 어두운 계열이 많아 가을 캐주얼 패션 연출에 제격이다.
최근 10인치 이하 미니 노트북PC의 판매가 늘면서 노트북PC 가방도 덩달아 인기 검색어에 올랐다. 썸덱스의 10.6인치 노트북 가방은 노트북PC 수납 공간을 패딩 처리해 제품을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내부에 디지털카메라·휴대폰·문구 등 다양한 제품을 수납할 수 있는 다기능 주머니가 있어 사용이 더욱 편리하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마크바이마크제이콥스 리미티드 에디션’의 지갑도 인기 순위를 차지했다. 고급스러운 새틴 소재에 브라운·다크퍼플·퍼플·푸치아·오렌지·골드·실버·다크그레이·블랙 총 9개의 다양한 색상으로 구성돼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다. 가격대 또한 일반 명품에 비해 저렴해 합리적인 명품 마니아를 유혹하고 있다.
이 외에도 메탈 보디로 세련된 느낌을 더한 아이리버 MP3P 스핀과 코원의 PMP P5 등 포터블 디지털 제품이 인기 순위에 올랐다.
◆찾아주세요
아침 저녁으로 서늘한 날씨가 본격적인 가을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9월 둘째 주 11번가의 쇼핑 지식 공유 서비스인 ‘찾아주세요’ 코너에서는 가을을 맞아 읽을 만한 서적, 혼수용 가전제품, 나들이 제품에 대한 질문이 대거 등장했다.
특히 ‘소설 좋아하시는 님들 소설 추천 좀 해주세요’ ‘읽을 만한 책 추천이요’ ‘시골 내려갈 때 차 안에서 읽을 만한 만화책이요’ 등과 같은 책에 대한 질문이 많아져 독서의 계절인 가을을 실감케 했다.
웨딩 시즌을 맞아 혼수 준비에 바쁜 신혼부부들의 가전제품 추천 문의도 부쩍 늘었다. ‘냉장고 추천 좀 해주세요’ ‘TV는 삼성이 좋나요, LG가 좋나요’ ‘버블세탁기가 뭐죠’ ‘벽걸이 에어컨 예쁘고 세련된 것으로 찾아주세요’ 등 혼수 가전제품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
청명한 가을 날씨가 이어지면서 야외에서 가을을 느끼고픈 나들이객의 문의도 급증했다. ‘튼튼한 여성용 자전거 찾아주세요’ ‘예쁜 도시락 추천이요’ ‘올림푸스 20배줌 디카 570uz 궁금해요’와 같은 나들이 필수 제품에 대한 문의가 크게 늘었다. 이 외에도 케이블TV의 리얼리티 드라마인 악녀일기 시즌3에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주인공인 에이미가 들고 나온 레오퍼드 거울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라이브 바글바글 주간 인기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