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2월 수상작으로 일반SW 부문에서만 두개의 작품을 공동 선정했다. 먼저 ‘FSD(Fasoo Secure Document) 3.1’ 서버 DRM 제품은 통합데이터관리(EDM)·지식관리(KM)·제품정보통합관리(PDM)·전사콘텐츠관리(ECM)·전사자원관리(ERP)·그룹웨어 등과 같은 내부 정보시스템과 완벽히 연동되는 것이 특징이다. 시스템 내에서 보관 및 유통되는 모든 문서를 중심으로 문서보안 정책인 DRM 기술을 적용해 기업 내 핵심 문서에 대한 지속적인 보안을 가능하게 하는 기업용 문서보안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시스템 내에서 보관 및 유통되는 중요 문서에 대한 원천적인 보안을 통해 문서유출 사고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개발됐다.
특히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DRM 원천기술인 ‘파수 DRM플랫폼(Fasoo DRM Platform)’을 기반으로 구성돼 있고, 보안 도입으로 인한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권한 체계로 구축돼 있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향후 급변하는 기업의 보안환경 및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새로운 문서보안 솔루션을 출시할 예정이다.
‘유큐브(u-CUBE) v2.0’은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IT 시스템을 표준화하고 통합해 간편하게 데이터를 연결하는 IT 통합솔루션인 기업애플리케이션통합(EAI) 제품이다.
이 제품은 저렴한 비용으로 사업장 규모에 유연하게 시스템 사이징(Sizing)이 가능하도록 설계해 중소 사업장까지 활용이 가능하다. 특히 대부분의 전산업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며 제조분야의 경우 설비 모니터링과 제어가 가능하도록 빠른 응답시간을 보장하며 솔루션을 완성된 형태로 제공하여 구축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향후 유큐브 버전 2.0의 미비기능과 그래픽유저인터페이스(GUI) 개발지원기능을 강화한 유큐브 버전 3.0을 올해 상반기 중에 발표할 예정이다.
심사위원장 : 김정국 교수(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 및 정보통신공학부 교수)
◆파수닷컴
파수닷컴(대표 조규곤 www.fasoo.com)의 서버 디지털저작권관리(DRM) 제품인 ‘FSD 3.1’이 신SW상품대상 일반SW 부문 2월 수상작에 선정됐다.
이 제품은 기업의 내부 정보 시스템과 연동해 시스템 내에서 보관·유통되는 모든 문서의 지속적인 보안을 가능케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제품은 파수닷컴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해 개발한 DRM 솔루션으로 EDM·KM·PDM·ECM·ERP·그룹웨어 등 해당 시스템 업로드·다운로드 때 문서를 암호화해 부여된 권한에 따라 사용하게 한다. 사용 명세를 관리 및 통제해 문서의 외부 유출이나 불법 복제를 방지하는 가장 대표적인 형태의 기업용 문서보안 제품이다.
FSD 3.1은 내부 정보시스템에 문서를 등록하고 다운로드할 때 자동으로 암호화해 허가받지 않은 사용자의 문서 사용 기능을 차단한다. 허가된 사용자라 하더라도 배포된 후에 문서 사용 권한을 제어하거나 사용 이력을 모니터링함으로써 내부 정보의 불법 유출사고를 원천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특히 기존 정보시스템 사용자 권한 정보(ACL)와 연동해 권한 설정을 하거나 배포할 수 있으며, 문서별·사용자별·부서별·직급별로 유연하고 다양한 보안 권한을 설정하거나 사용기간·사용횟수·사용PC대수 등 다양하게 보안문서의 사용 제어 및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워드프로세서나 표 편집기와 같은 일반 문서 뿐 아니라, CAD도면 및 이미지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기업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다양한 디지털 정보를 암호화해 각종 중요 문서의 외부유출을 철저히 차단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FSD를 도입한 기업은 현재 사용 중인 정보시스템의 종류나 개수와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문서 보안을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업내 사용자 수가 증가해도 간단한 서버 추가만으로 보안 시스템 확장이 가능하며, 정보 시스템의 추가 도입 시에도 간단한 연동작업만으로 보안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투자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인터뷰- 조규곤 사장
-제품 개발 배경은.
▲기업용 업무 시스템이나 정보 시스템 도입이 크게 증가하다보니 문서 유통 환경이 복잡해졌을 뿐 아니라 각종 시스템 내에서 유통되는 문서의 관리가 어려워졌습니다. 기업의 중요한 정보자산은 쉽게 외부로 유출될 위험에 처해왔으며 외부자는 물론, 내부자에 의한 문서 유출사고에 대한 대책마련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직시하다보니 내부정보시스템과 완벽히 연동되면서도 포맷과 관계없이 모든 중요 문서를 원천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솔루션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제품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파수닷컴은 FSD를 기업용 문서보안 시장의 주력 제품으로 선정하고 대기업과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시장을 선점해 왔습니다. FSD는 파수닷컴 전체 제품 및 서비스 매출의 평균 38.5%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에도 파수닷컴은 FSD를 핵심 수입원인 캐시카우로 전진 배치해 국내는 물론 해외의 기업용 문서보안 시장선점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최근 들어서는 다양한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는 양상이어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도 펼칠 생각입니다.
-수출 현황 및 계획은.
▲기존 일본 구축 레퍼런스를 필두로 싱가포르·태국 등 기타 아시아 지역에서도 유력한 현지 파트너사 물색에 성공했으며, 현재 공식 계약이 진행되고 있는 중입니다. 또 미국을 중심으로 아시아·유럽에 양대 축을 세우게 될 전망입니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은.
▲파수닷컴은 국내는 물론 해외 DRM시장을 이끌어가는 선두기업으로서 급변하는 기업의 보안환경 및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새로운 문서보안 솔루션 출시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포스데이타
포스데이타(대표 유병창 www.posdata.co.kr)의 ‘유큐브(u-CUBE) v2.0’이 신SW상품대상 일반SW 부문 2월 수상작에 선정됐다.
유큐브 v2.0은 고객들이 기존에 구축해 놓은 이 기종의 시스템을 대규모의 변경 작업 없이 안정적이고 표준화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데이터 통합을 가능하게 하는 EAI 솔루션이다.
이 제품은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 간 데이터 송수신을 지원하는 모듈과 모듈들의 구성을 관리하고 실시간으로 웹을 통해 운영현황을 모니터링하는 관리 툴로 구성되어 있다. JMS 표준을 지원하는 어떠한 메시지 서버와도 연동이 가능하며, 라이브러리를 추가해 자바, C/C++, VB등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언어를 지원하는 등 사용자에게 최적의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기존 EAI시스템의 단점을 보완해 개발한 제품으로, 사용자가 시스템에 적용하면 이 기종 시스템에 분산 운영되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사이의 안정적이고 표준화된 데이터 통신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유큐브 v2.0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는 글로벌 환경에 맞춰 다국어를 지원하며 기업 내·외부 간 보안 강화를 위해 데이터 암호화·복호화를 지원한다. 또 하드웨어 장애 발생시 운영 중인 가동 시스템에서 대기 중인 서버로 재연결을 시도함으로써 운영자들의 개입없이 데이터 송·수신 기능을 신속히 복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표준화된 관리 수단을 제공하는 것도 유큐브의 차별점이다. 관리툴이 통신을 위한 설정파일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인터페이스 정보를 중앙에서 저장함으로써 표준화된 인터페이스 관리가 가능하다.
각 노드 상의 사용자 애플리케이션의 데이터 송수신 기능이 정상 동작하는지를 웹 화면을 통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강점을 지녔다. 데이터의 백업과 송수신 이벤트 내역 분석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솔루션 운영의 편리성과 안정성을 더욱 향상시켰다.
◇인터뷰-유병창 사장
-제품 개발 배경은.
▲시스템통합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면 EAI 솔루션 도입은 비용이 과도하게 소요돼 가격경쟁력 저하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기존에 출시된 대부분의 EAI 솔루션들은 제조분야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고가용성을 만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포스데이타는 제조 분야를 포함한 전 산업 분야 고객의 고민을 해결해 주며, 합리적인 비용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통합 솔루션 유큐브 v2.0을 개발했습니다.
-제품 영업 및 마케팅 전략은.
▲향후 시스템 통합업체 및 컨설팅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공동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가며, 국내시장은 물론 신흥 경제국(BRICs)을 위주로 한 해외 시장 개척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수출 현황 및 계획은.
▲2005년 중국 철강업체인 장가항포항불수강에 최초로 수출함으로써 해외 시장 진출의 물꼬를 텄습니다. 향후 해외 철강업체의 제철소 건설시 글로벌 협업을 통해 신규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올해 매출 목표는.
▲제조 분야를 중심으로 해외 및 공공사업 분야로 시장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이 솔루션으로만 매출 목표 20억원을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은.
▲포스데이타가 보유하고 있는 RFID솔루션과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USN) 등의 유비쿼터스 기술을 접목시킨 새로운 버전을 올 상반기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많이 본 뉴스
-
1
로또, 현금카드로 구매하는 시대 오나···당첨금도 비대면 지급
-
2
[CES 2025] 젠슨 황 엔비디아 CEO “개인용 AI 슈퍼컴·로봇 플랫폼 출시”
-
3
삼성이 만드는 로봇은 어떤 모습?…이동성·AI 강화 전망
-
4
이통 3사, LTE 요금제 57% 없앤다…통합요금제 출시 잰걸음
-
5
[CES 2025]데이터센터 밖으로…엔비디아, AI 생태계 확장 노림수
-
6
'AI 패키징' 도전 SK하이닉스, 글로벌 인력 확보 착수
-
7
[CES 2025] CES 2025는 H·U·M·A·N 이다
-
8
“드론으로 택배 왔어요”…'생활물류법' 17일부터 시행
-
9
단독현대차, 자산운용사 만든다…'현대얼터너티브' 출범
-
10
단독GS25 결제시스템 오류…점주 단체, 본사에 “보상하라”
브랜드 뉴스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