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은 얼마나 드릴까?’
영·유아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라면 누구나 한번쯤 고민해 봤을 보육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온라인 리크루팅업체인 잡코리아가 최근 만 5세 미만의 영·유아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 22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인데요, 우선 맡아주는 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양가부모와 친인척에 부탁한 맞벌이 부부는 각각 56만원(이하 월평균, 한명 기준)과 61만원을 드리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반면 베이비시터 등 개인탁아의 경우에는 비용이 119만원으로 두배 가량 껑충 뛰었습니다. 어린이집 등 보육시설에 맡긴다는 부부도 있었는데, 이곳의 경우 평균 34만원 정도였습니다.
자녀 보육비가 가계 부담 정도에 대한 질문도 있었습니다. 전체의 26%가 ‘많이 부담된다’고 응답했고, 36.6%는 ‘조금 부담’ 37.4%는 ‘적당하다’ 였습니다. 비용이 나가는 만큼 ‘전혀 부담되지 않는다’는 응답은 한명도 없었네요.
이번 조사에서 전체의 60% 이상이 양가부모에게 자녀의 육아를 부탁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그래서 조사 대상 전체의 평균 육아비는 65만원으로 낮아졌네요.
‘자식사랑’으로 얼마를 드려야할지 고심하는 많은 맞벌이 부부에게 좋은 참고자료가 될 듯하네요.
김준배기자@전자신문, joon@
경제 많이 본 뉴스
-
1
단독기업銀, '수·금' 5시 퇴근…은행권, 근로시간 단축 국책은행이 시동
-
2
업비트, 초당 코인 3200만개 털렸다…'늑장 대응' 도마 위
-
3
단독“메일 없어도 비대면 금융 이용”…'시니어 머니' 장벽 없애 핀테크 대이동
-
4
은행 영업점 통폐합 급물살…DX·오픈뱅킹 가속
-
5
충남 서해에 2028년 '해양쓰레기 180톤급 전용 수거선' 단독 출항
-
6
'금리 낮추고 비중 늘리고' 새해 포용금융 더 확대…은행 리스크 관리 시험대
-
7
딜로이트 “스테이블코인에 은행 예금 1조달러 증발 위험…2026년 데드라인”
-
8
[ET특징주] LG전자 “MS와 데이터센터 협력 모색”… 주가 5%↑
-
9
'신발 끈 고쳐 맨' 디지털 보험사, 적자 탈출 정조준
-
10
[르포]러닝이 금융이 됐다…'션과 함께'한 카카오페이 롱런 마라톤
브랜드 뉴스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