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중앙행정기관 정보화수준평가 작업 착수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 2004년도 정보화수준 평가 대상기관

 중앙 행정기관의 객관적 정보화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2004년도 정보화 수준평가’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정보화추진위원회(위원장 이해찬 국무총리)는 오는 12월 초까지 22개 부처와 17개 청, 5개 위원회 등 44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정보화 수준 평가 작업을 실시, 기관별 정보화수준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과 진단을 통해 문제점과 발전방안을 도출·제시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정보화추진위원회는 한국전산원을 통해 평가 모형 및 지표를 개발하고,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정보화평가위원회(위원장 정용덕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 구성을 완료했다.

 이번 평가는 △정보화기반 △지식정보자원관리 △조직혁신 △조직구성원 △대국민 서비스 등 5개 분야 41개 세부 항목에 대해 종합적으로 추진된다. 특히 기관별 행정정보제공 및 공개, 전자민원, 국민참여 등 온라인 대민 서비스를 평가해 실질적인 이용까지 평가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정보화평가위원회는 이달 말까지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다음 달 초까지 보다 타당성 높은 평가 자료 수집을 위해 최고정보책임자(CIO) 면접과 문헌분석은 물론 방문 조사 등 현장 중심의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다.

 정보화평가위원회는 평가 지표를 점수화해 기관별·부문별 등급별 점수를 산출하는 한편, 기관별·부문별 장단점 및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우수 사례를 발굴할 방침이다.

  김원배기자@전자신문, adolfkim@


브랜드 뉴스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