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가이드]가격비교사이트 활용법

 ‘계절의 여왕’ 5월이 다가오며 결혼을 준비하는 예비부부들의 몸짓이 더욱 바빠지고 있다. 빠듯한 예산에 혼수와 신혼여행까지 모두 준비하려다 보니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또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성년의 날이 있는 5월 가정의 달을 앞두고 선물 문제로 고심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혼수에서부터 가족들의 선물 구입까지 복잡한 쇼핑 고민을 덜어줄 대안으로 최근 가격비교 사이트가 부상하고 있다. 이들은 각종 상품의 가격정보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힘겹게 발품을 팔 필요없이 클릭 한번에 필요한 정보를 모두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인터넷에서 진행되는 각종 공동구매 정보에서부터 회원들이 내놓은 중고장터 소식까지 다양한 쇼핑정보를 제공, 쇼핑을 한층 간결하면서도 풍성하게 해준다.

 ◇어떤 곳이 있나=현재 운영되고 있는 가격비교 사이트는 대략 40여곳. 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각종 상품의 가격정보를 비교하는 곳에서부터 전자상가·할인점·주유소 등 특정 유통시장의 정보를 취급하는 곳도 있다.

 마이마진·오미는 종합인터넷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상품의 정보를 제공하는 대표적 사이트. 에누리는 가전·PC 등 전자제품이 중심을 이룬다. 용산상가를 비롯한 전국의 PC·주변기기 유통업체들이 실시간으로 직접 가격을 올리는 인터넷 전자상가 ‘다나와’도 인기를 누리는 가격비교 사이트다.

 이밖에 전국 주요 할인점이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정보를 제공하는 ‘짠돌이닷컴’을 비롯해 주유소의 기름 가격을 비교하는 ‘오일프라이스’도 있다.

 ◇가격비교 사이트 활용 5계명=가격비 교사이트가 활성화되며 유통시장에서 여러 가지 부작용이 노출되고 있다. 일부 쇼핑몰이 미끼상품을 최저가에 내걸어 소비자를 유인해놓고는 도리어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피해사례가 늘고 있다. 따라서 가격비교 사이트를 100% 활용하기 위해서 소비자가 주의해야 하는 점도 많다.

 우선 업체의 신뢰도를 확인해야 한다. 배송지연 등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제품 구매 전에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기쇼핑몰 순위나 소비자들이 남긴 사용후기를 참고해 유통업체의 신뢰도를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가격차가 지나치게 많이 나는 쇼핑몰을 통한 구입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타쇼핑몰과 비교해 가격차가 5% 이상 저렴한 경우 관련 사이트를 꼼꼼히 둘러볼 필요가 있다.(법인 여부, 운영기간, 게시판에 있는 고객불만 등)

 상품 정보와 쇼핑몰 정보가 일치하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때로는 가격비교 사이트의 분류와 쇼핑몰의 실제 상품이 다른 경우도 있다. 따라서 최종 구매 전에 가격비교 사이트의 정보와 쇼핑몰 상품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최종 구매시 경품 및 추가상품이 있는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가격비교 사이트에서는 특정제품의 가격만을 비교하고 있다. 하지만 상당수 쇼핑몰이 경품이나 추가상품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단순 가격비교보다 경품이나 추가상품을 고려해 따져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쇼핑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가격비교 사이트를 통해 중재나 유용한 정보를 받아 해결해나가는 것도 유익하다.

 주요 가격비교업체

 업체명 URL 서비스

 마이마진 www.mymargin.com 인터넷 쇼핑몰 가격비교

 다나와 www.danawa.co.kr 컴퓨터 및 부품 가격비교

 에누리 www.enuri.com 인터넷 쇼핑몰 가격비교

 오미 www.omi.co.kr 인터넷 쇼핑몰 가격비교

 짠돌이닷컴 www.zandori.com 대형 할인점 가격비교

 오일프라이스 www.oilprice.co.kr 주유소 가격비교

 <김태훈기자 taehun@etnews.co.kr>


브랜드 뉴스룸